국제 >

트럼프, 미중정상회담 예고…무역·북한 테이블 위에(종합2보)

회담 앞두고 양측 협상팀 무역논의 재개
시진핑, 트럼프와 만남서 北 지렛대로 쓸 듯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8~29일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하고 이에 앞서 무역 논의를 재개한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시 주석과 전화 통화를 아주 잘 했다"면서 "다음 주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 주석과 회담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상회담에 앞서 각국 경제통상팀이 대화를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관영매체인 CCTV도 시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전화 통화를 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이번 회담에 동의하고 경제 및 무역분쟁은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서로의 정당한 관심사에 대한 배려를 보여주는 것이 관건"이라며 "우리는 미국이 중국 기업들을 공정하게 대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양국 경제통상팀이 이견을 해소하는 방안에 대한 소통을 유지할 것이라는 데 공감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아르헨티나 G20 정상회의에서 시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의 만남의 중요성을 언급했던 클레테 윌럼스 미국 측 무역 협상자는 "이는 매우 긍정적인 발전"이라고 평가했다.

윌럼스는 "지난해 G20에서 정상들 간의 회담은 대화의 시작을 위해 매우 중요했다"며 "현재의 정치적 역동성을 관리하고 회담을 다시 정상 궤도에 올려놓는 것이 필수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두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를 놓고도 담판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시 주석이 한반도 문제에서 중국의 전략적 중요성을 미국에 과시해 이를 무역협상 지렛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시 주석은 G20 정상회의를 일주일여 앞둔 20~21일 방북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난다.
시 주석의 북한 방문은 이번이 처음으로,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이 임박한 시점에서 방북을 결정지은 건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 대한 영향력을 내보이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은 지난 17일 언론 브리핑에서 시 주석의 방북 소식을 알리며 "양측은 한반도 정세에 대해 좀 더 의견을 교환해 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과정을 진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NHK 등에 따르면 미 백악관 관계자는 이날 시 주석의 방북 일정이 공식화되자 "우리 목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동의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를 실현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중국도 한반도 비핵화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