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靑 "한반도 비핵화 위한 북미대화…중재자·당사자 마다 않겠다"(종합)

靑 "한반도 비핵화 위한 북미대화…중재자·당사자 마다 않겠다"(종합)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박2일간의 북한 국빈방문 일정에 돌입한 20일 평양 순안공항(평양국제비행장)에서 영접나온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함께 환영인파를 향해 손인사를 하고 있다. (CCTV 화면 캡쳐)2019.6.20/뉴스1


한중 정상통화 예정 없어…G20 계기 양자회담 실무 협상서 공유할 듯
"북중정상회담, 한반도·동북아 평화·안정에 또 하나의 계기"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청와대는 21일 북한에서 개최된 북중정상회담과 관련해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취재진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정부는 이번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북한 방문 및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이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북중정상회담과 조만간 개최 예정인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대화 및 협상이 조기에 재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중재 역할은 어떻게 전망하나'라는 질문에 "한반도 비핵화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일단 북미가 만나 대화를 해야 할 텐데 그 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이든 지혜를 모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직접 북한을 만나는 일이 될 수도 있고 미국을 만나는 일이 될 수도, 북중이 만나는 일이 될 수도 있다"라며 "북중이 만나는 일이 되면 우리가 중재자가 되지만 우리가 북한을 만나면 당사자가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역할을 '중재' 역할에 한정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문 대통령은 1박2일간 방북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시진핑 주석과 별도의 정상 간 전화통화 없이 다음주 예정된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계기로 개최되는 한중정상회담에서 만날 예정이다.


다만 한중정상회담 의제 설정을 위해 실무진 차원에서 북중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 사전 공유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27일~29일 일본을 방문한다. G20 정상회의 계기로 문 대통령은 중국, 러시아, 캐나다, 인도네시아 등 4개국 정상과 양자회담을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