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시진핑이 꺼낼 '북한카드' 트럼프 통상압력 누그러뜨릴까[G20정상회의]

美·中 28∼29일 세기의 담판
日, 中 특별대우 실리 챙길듯
한·일 정상회담은 무산 가능성

시진핑이 꺼낼 '북한카드' 트럼프 통상압력 누그러뜨릴까[G20정상회의]
【 도쿄=조은효 특파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6월 28~29일)가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등 주요국 정상들이 G20 정상회의 하루 전날인 27일 속속 오사카에 집결한다.

최대 이슈인 미·중 간 무역담판을 필두로 중국과 관계개선에 나선 일본의 발빠른 움직임, 미·중 틈바구니에서 바람 잘 날 없는 한국 외교를 눈여겨봐야 한다. 여기에다 협력과 갈등을 반복하는 일·러 관계, 관계개선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한·일 관계, 이런 갈등 상황에 대처하는 G20 의장국 정상으로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리더십 등이 이번 정상회의 관전포인트다.

■전운 감도는 오사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세기의 담판은 28~29일 G20 기간 중에 열릴 예정이다. 회담 결과도 결과이지만, 한국으로선 시 주석이 구사할 북한 카드다.

시 주석은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을 방문(지난 20~21일)했다. 대체적으로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에 대해 한반도에서의 영향력을 과시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통상압력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북·미 대화 중재역을 자처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요미우리신문에 베이징의 한 외교소식통은 "대미관계를 안정시키고자 하는 시 주석이 미·중 간에 이해가 일치하는 북한 문제를 통해 미국의 협조를 이뤄내려 한 것 같다"고 밝혔다.

시 주석의 북한 카드에도 미·중 통상갈등은 쉽사리 끝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선 무역갈등의 본질이 세계 패권을 둘러싼 경쟁이란 점에서 이런 미·중 간 무역마찰이 '향후 10년간' 지속될 것이란 우울한 전망도 내놓고 있다.

미즈호종합연구소에 따르면 미·중 양국이 상대국에 대해 각자 25%의 관세를 가산할 경우 세계 경제성장률은 약 0.7% 하락한다. 미국은 약 0.8%, 중국은 약 1.9%, 일본은 약 0.3%씩 손해를 보게 된다. 아사히신문은 의장국 정상인 아베 총리가 이 같은 갈등구조에 함몰돼 G20 폐막식에서 아무것도 진전된 상황을 제시하지 못하는 상황이 올까봐 "생각하는 것도 무섭다"고 말한 일본 외무성 간부의 말을 인용했다. 이번 G20 정상국 의장인 아베 총리의 리더십 역시 시험대에 오른 것이다.

■한·중·미·일··· 동상이몽 협력

한반도와 주변국들 간 '동상이몽' 협력 역시 관전포인트다.

아베 총리와 시 주석 간 정상회담은 27일 열린다. G20 정상회의 하루 전 중·일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건 일본 측의 중국에 대한 '특별대우'다. 트럼프 대통령과는 '신뢰'를 유지하면서도 미국 등뒤로 경제 면에선 중국과 손을 잡을 수 있다는 '실리외교'다.

아베 총리는 한 발 나아가 시 주석을 올가을 국빈으로 초대, 외교성과에 정점을 찍겠다는 구상이다. 시 주석으로선 '적의 친구'와 가깝게 지낼 기회다. 일본 내에선 미·일 밀월관계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경계 목소리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극진한 일본의 오모테나시 외교(일본식 환대외교)에도 미·일 간 통상갈등이 여전한데다 미국의 요청을 받아 미·이란 간 갈등 중재에 나섰다가 모양새만 망치는 꼴이 됐기 때문이다. 전후 외교 총결산 기조 아래 러·일 간 정상회담도 29일 열린다. 북방영토 문제에 있어 한 발도 진척을 보지 못한 일본과 러시아가 전후관계 설정을 새롭게 할 계기를 만들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 정상회담은 현재까지 미정이다. 아베 총리는 지난 22일 닛폰TV와의 대담에서 한·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를 묻는 질문에 "G20 정상회담 일정이 찼다"고 답해 무산 가능성을 내비쳤다.
다만, 여전히 반전 가능성은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를 제의할 경우다. 북·중이 협력 전선을 구축하고 있는 상황에 대비, 한·미·일 3각공조 전열을 가다듬는 차원이나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정상회담에 올인하고 있어 한·일 관계 개선에 관심을 둘 여지가 상대적으로 적어진 게 아니냐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