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트럼프 29일 방한… 한미정상회담서 비핵화 공조방안 논의

文대통령 취임 이후 8번째 만남.. 靑 "3차북미회담 등 대화 나눌 것"
남북미회담 가능성에 "예정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30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다. 하노이회담 이후 교착 상태였던 북미대화가 최근 '친서 외교'를 통해 변화 기미를 보이는 가운데 열리는 만큼 '한반도 비핵화시계'가 다시 빨라지는 계기가 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29일부터 30일까지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공식 방문 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4월 워싱턴 한미 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의 초청에 따른 것이다. 양 정상은 4월 정상회담 후 80여일 만의 만남이자 2017년 11월 이후 2년 만에 8번째 만남을 갖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오후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튿날인 30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 갖는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은)한미동맹을 더 공공히 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한 양국간 긴밀한 공조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가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북미대화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 교환으로 재개 가능성이 커진 만큼 양 정상은 3차 북미정상회담과 북한과의 협상 방안 등을 대해 대화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확정되면서 일각에서 제기된 비무장지대(DMZ) 방문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은 전날 "한·미 양국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시 비무장지대(DMZ)시찰과 현장 연설을 최종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DMZ행이 성사된다면, '친서 외교'로 다시 대화에 불을 지피고 있는 북미대화를 촉진시키는 연설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우리 정부 관계자도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 기간 판문점에서 김 위원장을 만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 22일(현지시간) 일부 전문가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 기간 중 판문점에서 김 위원장과 만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런 예상은 국내서도 나온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사견을 전제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을 거론하며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오후 2시쯤 비무장지대(DMZ)로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그러면 오후 2~3시께 판문점 어디 경계선 사이든지 (3자가) 만날 수 있다. 그러면 세계적인 뉴스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다음달 1일 정도면 그동안 있었던 일이 전부 정리되면서 새로운 북미 협상 가능성의 대문이 활짝 열리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청와대 측은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에 대해 "알수 없다"며 선을 그었다. 판문점에서의 남북미 3자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 기간중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은 예정되어 있지 않다"고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