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부산을 선물하세요" 대표 기념품 선정

갈매기·사투리 모티브 상품 등 대표 관광기념품 10선 선정
시, 인증서 부여 홍보·판매 지원

"부산을 선물하세요" 대표 기념품 선정
부산 시조 갈매기를 모티브로 한 기념품 '부산갈매기 관광기념 굿즈’.부산시 제공
"부산을 선물하세요" 대표 기념품 선정
부산 사투리를 활용한 관광 화장품 '씨스라 발라라 바디케어 세트'. 부산시 제공
부산을 상징하고 관광객이 좋아할 만한 부산 대표 관광기념품이 선정됐다. 부산시는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증서를 부여하고 체계적인 홍보·판매 시스템을 갖춰나갈 계획이다.

시는 부산의 상징성과 상품성이 결합된 경쟁력 있는 우수 관광기념품의 집중 발굴과 육성을 위해 '2019년 부산 대표 관광기념품 10선'을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국민여행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여행지출액 중 관광기념품 등 쇼핑비 비중이 2015년 7.5%, 2016년 7.7%, 2017년 9.0%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그러나 관광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의 경우 지역 고유성과 상징성을 담은 히트 상품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시는 올해 초 발표한 부산 문화관광기념품 활성화 추진 방안에 따라 지역을 상징하는 관광객 선호형 기념품 10선을 선정하고, 기념품 홍보와 판매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이번에 선정된 업체와 제품은 △콘텐츠 코어 '부산갈매기 관광기념 굿즈'(갈매기 모티브 9종) △디자인부산 '발 달린 꼬등어'(고등어 모티브 10종) △에코에코 협동조합 '부산 보따리'(해운대 폐자원 활용 10종) △모이다아트 협동조합 '광안리로 담다'(광안리 지역작가 작품 9종) △미니바다 '부산바다를 담은 미니바다'(수제 캔들 등 10종) △착한세상 '온나 부산'(관광지·사투리 모티브 7종) △모다라 '부산의 향기와 축제'(꽃과 축제를 모티브로 한 섬유제품 등 10종) △대한공예예술연합회 '부산을 수놓다'(동백꽃 축제를 소재로 한 수공예품 9종) △코스웬콘텐츠 '부산언니 뷰캉스 키트'(랜드마크 모티브의 화장품 5종) △코스마일 코퍼레이션 '씨스라 발라라 바디케어 세트'(사투리를 모티브로 한 화장품) 등이다.

명함집, 수제캔들, 에코백, 화장품 등 총 80여점의 상품을 10개의 부산 상징 주제에 맞춰 각각의 패키지로 묶었다.

선정 업체들에게는 오는 27일 인증서가 수여된다. 인증기간은 이달부터 2021년 6월까지 2년이다.


향후 전문가 컨설팅 지원, 공동 마케팅 지원, 시 주관 주요축제 및 행사 시 참가 지원, 주요 관광기념품점 입점 지원,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대표 쇼핑상품 육성사업 추천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 시청 1층에 부산대표관광기념품 홍보 전시장을 조성, 매점과 연계해 판매를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상품은 부산의 브랜드를 높이고 지역의 관광·문화자원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관광기념품이 고부가가치 산업인 만큼 향후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