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환동해 경제권 활성화, 북방물류 루트 개척해야"

부산연구원 "부산항과 윈윈 가능"

문재인정부의 신북방정책 등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환동해 경제권 활성화를 위해 북방물류 루트 개척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선 국가 간, 지자체·기업의 두 방향으로 협력과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부산연구원은 24일 '환동해 경제권 활성화의 대동맥, 북방물류 루트 개척 보고서'에서 새로이 부상하는 북방지역 물류 여건과 전망을 소개하고 물류 활성화 전략 및 과제를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문재인정부 신북방정책, 중국 일대일로 정책, 러시아 신동방정책으로 중국 동북 2성(지린성·헤이룽장성)과 연해주 등 북방지역이 환동해 경제권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환동해 경제권의 중심인 북방지역은 부산항 물동량 증가를 위한 신시장으로 잠재력이 높다.

허윤수 선임연구위원은 "북방지역과 연계한 물류협력 강화와 다양한 물류 네트워크 확보는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로 연결되기 때문에 윈윈이 가능하다"며 "연해주 항만은 시설 부족으로 대형선박 입항이 불가하고, 동북 2성은 환동해로 통하는 물류루트 개설이 필요하기 때문에 북방지역과 부산은 보완관계"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부산항과 북방지역 간 새로운 물류루트 개척을 위해 한·중·러 국가 간 협력과 부산시와 북방지역 도시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보고서의 주장이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