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비건 "6·12 공동성명 진전 위해 北과 논의할 것"

이도훈·김연철과 잇따라 회동
비핵화·북미대화 재개에 노력 경주

비건 "6·12 공동성명 진전 위해 北과 논의할 것"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가진 북핵 수석 대표 협의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28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잇따라 만나 비핵화 문제 해결과 북미대화 재개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김 장관은 "협상이 성공할 수 있도록 유연하고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도훈 본부장은 이날 오전 열린 북핵수석대표협의에서 "오늘 협의는 첫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울에 도착해 한미 양국 대통령이 성공적 회담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차원, 둘째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실질적 진전을 가져올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는 점에서 시의적절하다"고 말했다.

이날 협의에서 이 본부장은 최근 친서외교와 시진핑 주석의 방북 등 분위기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우리 정부는 북미대화의 모멘텀을 높이고 대화가 조속히 이뤄지도록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정착에 대한 한미 양국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한 긍정적 여건을 조성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비건 대표도 "한미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6·12 싱가포르 공동성명의 공약을 동시적·병행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해 북측과 건설적인 논의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최근 북미 비핵화 협상은 지난 2월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펼쳐진 교착상태를 끝내고 새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멈춰선 비핵화 논의가 재가동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된 셈이다. 특히 미 국무부는 전일 "비핵화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해 동시적·병행적 진전을 이뤄나가기 위해 북한과 건설적 논의를 할 준비가 됐다"면서 북한에 여지를 줄 수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비건 대표는 이날 오후 통일부를 찾아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만났다.


김 장관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이에 친서외교 통해서 대화의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면서 "다시 협상의 문을 열고 협상이 성공할 수 있도록 유연하고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이어 "한미간에 생산적인 협의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비건 대표는 "한미 양국이 매우 훌륭한 협력관계가 이뤄지고 있다"며 "오늘 함께 할 이야기와 계속할 일에 대해 기대가 크다"고 답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김병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