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 "나도 DMZ동행…오늘 대화중심은 미북, 좋은 결실 기대"

文대통령 "나도 DMZ동행…오늘 대화중심은 미북, 좋은 결실 기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친교만찬에서 건배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6.29/뉴스1


"트럼프 트윗, 전 세계에 희망…한반도 평화의 꽃 활짝 펴"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김세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비무장지대(DMZ)를 동행할 것임을 밝히며 "오늘 대화의 중심은 미국과 북한 간 대화가 중심이므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사이 대화의 큰 진전을 이루고 좋은 결실을 맺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한미정상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6월28~29일) 일정을 마치자마자 방한해준 데에 사의를 표하는 한편 "어제(29일)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전 세계에 큰 희망을 주셨다. 특히 우리 국민들에게 많은 희망을 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난 그 트윗을 보며 '한반도의 평화의 꽃이 활짝 피고있다'는 느낌을 가졌다"며 "트럼프 대통령께서 한반도 군사분계선에서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 악수를 한다면 그 모습만으로도 역사적인 엄청난 사건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뿐만 아니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이루려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도 아주 큰 이정표를 세우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29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일본을 떠나 방한할 것임을 알리며 "한국에 있는 동안 김 위원장이 이 글을 본다면 나는 남과 북의 국경지대인 DMZ에서 그를 만나 그와 악수하며 인사라도 나누면 좋겠다(?)!"라고 적었다.

북한도 이에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통해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