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의당 "남북미 판문점 만남, 형언할 수 없이 벅찬 장면"

정의당 "남북미 판문점 만남, 형언할 수 없이 벅찬 장면"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지금까지 이끌어 온 文 대통령 공 커"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 정의당은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상 최초로 DMZ(비무장지대)에서 만남을 가진 것에 대해 "형언할 수 없이 벅찬 장면이었다"고 밝혔다.

정호진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녘 땅을 밟았고, 김정은 국무 위원장은 그에 응답하듯 남녘땅을 밟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 대변인은 "66년 동안 대결과 반목의 상징인 판문점을 평화의 새로운 이정표로 변화시켰다"면서 "두 정상과 문 대통령에게 경의의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갑작스런 만남 제안은 사실상 3차 북미 정상회담이 됐다"면서 "북미 정상은 싱가포르와 하노이에서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대화를 나눴고, 하노이의 실패를 발판으로 해서 조만간 비핵화를 위한 실무 협상을 재개할 것을 알렸다"고 평가했다.

또한 "많은 이들의 우려와는 달리 북미 정상은 꾸준히 신뢰를 유지하고 있었고, 오늘의 만남으로서 둘 사이의 신뢰는 뚜렷이 확인됐다"며 "두 정상은 서로가 처한 처지를 누구보다 깊이 이해하고 있었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도 잘 알고 있는 듯 보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속도보다는 올바른 협상을 추구한다고 말했다"며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단단한 신뢰의 토대를 쌓은 후에 무너지지 않는 평화의 집을 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의 인내심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며 "우직하게 모든 상황을 참고 견디며 지금까지 이끌어온 공이 크다"고 언급했다.

정 대변인은 "지금 남북미는 원팀"이라며 "김 위원장은 변화하고 있는 상황을 현명하게 가늠하여 판단을 해주기 바란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보여주는 신뢰에 기대어 빗장을 열고 손을 잡아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