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황교안, 文대통령-5당대표 회담 수용…국면전환 카드될까?

황교안, 文대통령-5당대표 회담 수용…국면전환 카드될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후 대구 북구 산격동 엑스코(EXCO)에서 열린 대구 경제 살리기 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2019.7.16/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5당 대표들간 회담을 전격 수용한 것을 계기로 당내 리더십 문제 등 위기를 딛고 국면 전환을 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동안 1대1 영수회담을 고집해 왔던 황 대표는 지난 15일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면서 한발 물러섰다. 이에 16일 여야 5당 사무총장 간 협의결과 오는 18일 오후 4시부터 약 2시간 가량의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담은 극적으로 성사됐다.

회담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대처해 나가기 위해 정부로부터 보고를 청취하고 여야의 초당적인 협력 방안을 비롯해 이외의 현안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하기로 했다.

황 대표가 입장을 바꿔 돌연 회동에 응한 것은 일본 무역보복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입장만 고집하면서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을 쏟아낼 경우 여론의 역풍을 맞을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국토위원장 인선 문제를 비롯해 각종 실언 등으로 당 리더십 문제까지 불거지자 영수회담을 통해 이를 만회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회담의 주제는 일본 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만큼 그동안 한국당이 주장한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에 비판을 비롯해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정부·여당의 행동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외교·안보라인 교체,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등 어떤 의제든 오를 수 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를 비롯한 정부의 경제·외교·안보 정책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가 의도했던 결과물을 만들어 낼 경우 완전한 국회 정상화를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황 대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해도 제1야당 '패싱'이라는 정부·여당의 기조에 변화가 없다며 보수세력 결집의 계기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황 대표는 이날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 경제살리기 토론회'에서 "일본이 외교로 풀어야 할 문제를 치졸한 방법으로 보복했는데, 우리 정부가 제대로 대응을 못 해 그냥 놓아둬서는 안 되겠기에 모든 절차와 형식을 내려놓고 대통령을 만나자 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제대로 해달라. 바로바로 고쳐달라는 요구를 하려고 한다"며 "따질 건 따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