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5당대표 18일 청와대 회동… 日경제보복 대응 초당적 논의

토론 위해 만찬 아닌 티타임 결정
여야간 시각차 커 합의 여부 주목
국정 현안 언급 시 과열 가능성도

文대통령-5당대표 18일 청와대 회동… 日경제보복 대응 초당적 논의
日경제보복 대책 당청 연석회의/일본 경제보복대책 당청 연석회의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 세번째)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여야 5당이 16일 사무총장단의 실무회동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 일정을 오는 18일 오후 4시로 최종 확정했다.

이번 청와대 여야 회동은 기존의 청와대 영수회담과 달리 긴급 현안 당정협의를 확대한 형식이다.

일본 경제보복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정치권 모두가 머리를 맞대기 위한 차원이다. 그만큼 이번 사태가 엄중하다는 인식이 바탕이 됐다.

기존 당정협의가 여당과 정부가 참여하는 방식이라면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과 야당까지 초당적이고 범정부차원으로 확대했다.

여야 5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사전 협의를 갖고 오는 18일 오후 4시부터 2시간동안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참여하는 회동을 열기로 합의했다.

윤 총장은 결과 브리핑에서 "사상 초유의 한·일 간 무역갈등이 벌어지고 있는 만큼 여야 5당의 초당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이뤘다"며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통령과 청와대 회동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동은 논의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만찬이 아닌 티타임으로 정했다.

회동에는 5당 대표를 비롯해 각 당 비서실장, 대변인이 배석할 예정이다. 여야 5당 지도부가 청와대 회동을 가진 건 지난해 3월 5당 대표 회동 이후 1년 4개월만이다.

정부 측에서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청와대 참모진과 관련 국무위원이 참석해 현안을 보고하게 된다.

이에 따라 일본이 지난 4일 수출 규제를 단행한지 보름 만에 청와대와 여야가 초당적 대응을 위해 테이블에 마주앉게 됐다.

그동안 우리 정치권은 일본 무역 사태 이후 강온 전략을 비롯해 책임론을 놓고 여야와 청와대가 대립각을 세우는 등 극심한 자중지란을 거듭해왔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여야간 시각차에도 일부 초당적 합의가 나올지 주목된다.

의제는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 사태에 대한 대응이 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국정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키로 했다.

일본 수출규제 대응 논의와 관련해선 정부의 대응 및 향후 과제 그리고 각종 입법 사안 등 국회에 대한 협조가 이어질 전망이다. 여기에 각당에서 내놓은 일본 수출 규체 철회 촉구 국회 결의안 처리 문제도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응방식과 관련해선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 일부에선 일본과의 강경 대치 보다는 문재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뚜렷한 시각차가 다시 한번 드러날 가능성도 있다.


이 밖에도 야권에선 주요 국정 현안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할 것으로 보여 회동이 다소 과열될 가능성도 있다.

야당은 북한 목선 및 해군 2함대의 거짓 보고 논란 등 군기강 해이와 안보 공백 우려에 따른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 건의안 문제,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강행 문제 등도 테이블에 올린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어서다.

한편 청와대는 여야의 회동 합의 소식에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무엇보다 여야가 함께 지혜를 모으는 모습으로도 국민들께서 어느정도는 안심할수 있는 것"이라며 "이렇게 (여야가) 초당적 협력을 한데 대해서는 환영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