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유라시아 시민 대장정, 올해는 베를린까지 간다

대학생 등 50여명 참가.. 17일 부산역서 출정식

유라시아 관문 도시 부산의 위상을 높이고 부산 주도 북방협력 비전 실현의 공감대 확산을 위한 24박25일간의 시민 대장정이 시작된다.

부산시는 유라시아 주요 도시와의 우호 교류·협력으로 진행하는 '2019 유라시아 시민 대장정' 출정식을 17일 오전 9시 부산역 2층 대합실에서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유라시아 시민 대장정은 시와 부산국제교류재단이 2016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도시외교 활동이다. 해마다 대학생 등 50~60명의 시민이 참가하는 전국 유일의 유라시아 대륙 횡단 민간 외교사절 행사다. 올해 제4기를 맞은 2019 유라시아 시민 대장정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종점으로 하던 이전과 달리 실제로 기차를 타고 아시아를 넘어 서유럽까지 횡단하기 위해 폴란드 바르샤바를 거쳐 독일 베를린까지 대장정 구간을 연장했다. 출정식 장소를 부산역으로 택한 것도 유라시아 횡단열차의 시·종점이 부산역임을 알리기 위함이다.

출정식에서는 오거돈 부산시장과 주요 내빈들이 대형 기차 모형을 들고 유라시아 횡단열차가 부산역을 출발하는 퍼포먼스와 부산역장이 오 시장에게 부산발 베를린행 대형 열차 승차권을 증정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또 코레일과 협조해 단원 이름을 인쇄해 제작한 세상에서 단 한 장뿐인 유라시아 횡단열차 승차권을 대원들에게 기념품으로 나눠준다.

출정식을 마친 단원들은 김해공항을 출발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우수리스크, 중국 쑤이펀허, 하얼빈, 베이징, 몽골 울란바토르, 러시아 이르쿠츠크, 예카테린부르크, 모스크바, 폴란드 바르샤바, 독일 베를린까지 총연장 1만2218㎞의 대장정에 오른다.
부산·블라디보스크 구간을 제외하고 방문하는 모든 도시를 열차로 이동한다.

대장정 중 방문 도시별로 △부산·블라디보스토크 청소년 친선 농구경기(블라디보스토크) △연해주 항일유적지 답사(우수리스크) △한·중 관계 특강 및 징동닷컴 견학(베이징) △이태준 열사 기념공원 헌화(울란바토르) △한국영화제(이르쿠츠크·모스크바) △한국·폴란드 청년문화교류(바르샤바) △부산·베를린 친선 평화음악회(베를린) 등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한다.

오 시장은 "태평양과 유라시아대륙을 잇는 철도와 해상노선의 시종점 부산의 비전을 마음에 품고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유라시아 각 도시에 알리는 데 자부심을 갖고 임해주길 바란다"며 "이번 유라시아 시민 대장정은 현재 국가와 부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북방정책의 국민적 공감대를 넓히고 새로운 한반도 평화 시대를 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