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올림픽 보이콧, 우리 선수들 의견 들어봤나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내년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하자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여당 간사 신동근 의원은 6일 언론을 통해 "당정이 함께 살펴본 뒤 문제가 있다면 보이콧까지 검토키로 했다"며 이런 기류를 확인했다. 특히 "방사능 등 안전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며 보이콧 근거를 제시했다. 그러나 현재 국제사회에서 도쿄올림픽의 방사능 안전을 문제 삼으려는 기미는 없다. 섣불리 보이콧을 거론하다 역풍만 부를까 걱정이다.

여당 지도부는 아직 일본의 무역보복에 맞서 보이콧 카드를 빼드는 데 부정적이다. 이해찬 대표는 "스포츠 교류는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그럼에도 당내에선 "도쿄올림픽은 일본 스스로 '후쿠시마 식탁'을 꾸미겠다고 한 것 아닌가"(최재성 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 위원장)라는 등 팩트 아닌 논리 비약이 횡행하고 있다. 여기에 반일정서를 부추겨 여권 지지도를 끌어올리려는 불순한 의도가 깔려 있다고는 믿고 싶지 않다.

다만 경솔하게 보이콧 카드를 흔들면 국제 여론전에서도 우리가 외려 손해임을 알아야 한다. 6일 공개된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보고서를 보자. 아베 정부가 과거사 문제를 빌미로 한·일 무역갈등을 야기하는 바람에 일본의 이미지만 훼손됐다고 준열히 비판했지 않나. 이제 거꾸로 일본을 압박하기 위해 평화의 대제전인 올림픽 개최를 막으려 하다가는 자승자박의 결과를 초래할 게 뻔하다. 올림픽 보이콧은 여당 박용진 의원의 지적처럼 "가장 냉전이 심했을 때나 있던 정치논리"일 뿐이다.

대의명분상의 타당성을 떠나 올림픽 보이콧이 일본에 실질적으로 타격을 줄 카드인지도 의문이다.
설령 문재인정부가 보이콧 기치를 든다 한들 세계 대다수 국가들이 호응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해서다. 그렇게 되면 4년에 한 번 열리는 올림픽에 국가를 대표해 참석하려고 땀 흘려온 우리 선수들만 희생되는 꼴이 아닌가. 올림픽 보이콧을 쉽게 입에 올려서 안될 핵심적 이유다. 작년 평창 겨울올림픽 때 남북단일팀 구성으로 인해 출전 기회를 빼앗겼던 선수들의 눈물을 기억한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