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日언론 불러모은 與 경제침략특위 "아베 이중성에 침묵말라"

日언론 불러모은 與 경제침략특위 "아베 이중성에 침묵말라"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주한 일본 언론 기자간담회에서 일본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8.12/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정상훈 기자 =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장이 "일본 언론은 아베 정부의 이중적 자세에 결코 침묵해선 안된다"고 촉구했다.

최 위원장은 12일 국회에서 주한 일본 언론 기자간담회를 갖고 "일본 수출규제의 피해는 일본으로 부메랑이 되어 돌아갈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교도통신, 아사히신문, 마이니치신문, NHK 등 일본 언론사들이 참석했다.

우리 정부가 맞대응 카드로 검토해온 일본에 대한 수출규제가 이번주 시행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최 위원장은 "일본은 전략물자 통제 불량국가다"라고 못박으며 "전략물자 불량국에 대한 수출규제는 당연하고, 대상은 화장품 등 사치품을 제외한 전 품목이며 반도체 등 전략물자가 포함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일본의 피해가 커지며 자충수가 될 것이란 점을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일본 무역흑자액 가운데 소재부품분야가 56.5%를 차지하는데 이를 규제하고 있는 것"이라며 "아베 정부가 제 발등을 찍은 것으로, 한국에 대한 수출에 의존해온 일본 중소기업이 우리를 대신할 수출처를 찾아나서야 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경고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반향이 거센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일본 언론의 질문이 이어졌다. 교도통신 기자는 "서울시 중구청 사례처럼, 제가 보기에 한국시민들은 생각보다 냉정하게 행동하는 것 같다"며 "여당이나 정부가 오히려 반일감정을 부추긴다는 비판도 있다"고 날선 질문을 던졌다.

이에 최 위원장은 "우리 국민들은 현명해서 '노 재팬'이 아니라 '노 아베'다. 그점을 정확히 직시했으면 한다"고 답했다. 특위 위원인 김민석 전 민주연구원장은 "불매운동은 국민들이 불가피하게 선택한 국민적 운동이고, 거기엔 정부와 관리들도 포함되며 지지할 것"이라며 "다만 대통령이나 시장, 도지사가 먼저 불매운동을 하자고 선동한 적이 없다"고 답을 보탰다.

그러면서 "정치와 경제가 분리돼야 할 자유무역의 원리를 깨고 부당한 경제보복을 시작한 일본 측에서 WTO(세계무역기구) 규정에 어긋난 불매운동이라며 문제제기하는 것은 참으로 가소로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2020년 도쿄 올림픽을 둘러싼 '방사능' 논란도 이날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선수촌 식당에 '후쿠시마산 농산물'이 식자재로 공급된다는 소식에 더해 아베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에 쌓인 방사능 오염수 100만톤을 바다에 방류할 계획이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위험 경고가 잇따르고 있다.

최 위원장은 "원전 냉각수 100만톤을 방류하겠다는 주장이 사실이라면 태평양 연안국가의 목숨이 위험해지는 심각한 범죄다"라며 "올림픽 선수는 물론 이웃국가의 목숨을 인질로 삼은 것으로, 일본 정부의 도 넘는 방사능 리스크를 방기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