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日정부, 한국에 '냉정한 대처'…대화 불응 방침"

"日정부, 한국에 '냉정한 대처'…대화 불응 방침"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日정부, 한국에 '냉정한 대처'…대화 불응 방침"
한국자유총연맹 회원들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동화면세점 앞에서 '자유무역 파괴·경제침략 아베정권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2019.8.1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문제와 관련해 당분간 한국 측과의 대화에 응하지 않으면서 상황을 지켜보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니치신문은 14일 일본 경제산업성 관계자를 인용, "한국 정부가 9월부터 일본에 대한 전략물자 수출 통제를 강화하기로 했으나 '경제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게 일본 측 판단"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한국 정부는 일본이 오는 28일부터 전략물자 수출시 절차상 우대 혜택을 부여하는 화이트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데 따른 대응책의 하나로 지난 12일 '대(對)일본 전략물자 수출통제 강화' 조치를 발표했다. 한일 양국의 조치는 모두 전략물자 수출과 관련해 종전보다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의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관련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가 (전략물자 수출통제 강화 조치에 대한) 협의를 요청한다면 언제 어디서든 응할 준비가 돼 있다"며 사실상 일본 측에 대화를 제의한 상황.

그러나 마이니치는 "일본 정부는 지난달 한국에 대해 반도체 소재 등의 '수출관리 엄격화'(수출규제 강화)를 단행한 시점부터 한국 측에서 대항 조치를 취할 것을 예상하고 있었다"면서 "이번 한국 측 발표를 냉정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을 '화이트국가'에서 제외하기에 앞서 지난달 4일부터 Δ플루오린폴리이미드 Δ포토레지스트 Δ에칭가스(고순도 불화수소)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쓰는 3개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했다.

산케이신문도 "한국이 일본에 대한 수출관리를 강화하더라도 대체 수급처가 없는 품목이 거의 없다"며 "일본 정부는 15일 광복절을 맞는 한국의 상황을 주시하면서 냉정하게 대처한다는 자세"라고 보도했다.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자료를 보면 작년 기준으로 일본은 한국에서 석유제품·철강·반도체 등 총 3조5000억엔(약 40조원) 상당의 물품을 수입했다. 이는 중국·미국·호주·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5번째로 많지만 전체 수입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3%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외무성 간부는 "공이 굴러왔다고 해서 곧바로 던져주는 건 좋지 않다"며 "국제사회에서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한국과 똑같은 취급을 받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고 산케이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