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日경제계, 對韓 수출규제에 왜 침묵?…"아베정권에 대한 배려"

"아베노믹스로 살아났기 때문에 정부에 하고 싶은 말 못해"

日경제계, 對韓 수출규제에 왜 침묵?…"아베정권에 대한 배려"
【서울=뉴시스】 제74주년 광복절인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규탄 및 정의평화실현을 위한 범국민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고 있다. 2019.08.15.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일본의 경제보복성 수출규제로 한일관계가 최악의 상황에 빠지면서 한국 기업뿐 아니라 일본 기업들의 피해가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일본 경제계에서는 수출규제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를 거의 내지 않고 있다.

자국 정부 조치로 기업의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일본 기업들은 왜 침묵하고 있는 것일까. 일본 언론들도 이러한 자국 기업들의 태도에 의문부호를 던지고 있다.

일본 니시니혼신문(西日本新聞)은 19일 "국가간 대립은 경영 환경을 해치고 기업 실적에도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일본 경제인으로부터는 쓴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며 대한(對韓) 수출규제에 침묵을 지키고 있는 일본 경제계의 속내를 짚어봤다.

일본 정부가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의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한 7월 이후 개최된 재계단체의 기자회견에서는 한일관계에 대한 견해를 묻는 기자의 질문이 이어졌지만, 재계 총수들은 '조속한 관계개선을 바란다'고 했을뿐 언급을 자제했다고 한다.

일본 경단련(経団連:경제단체연합회)의 구보타 마사카즈(久保田政一) 사무총장은 수출규제에 대해 "기본적으로는 정부와 같은 입장.그 이상의 것은 없다"며 말을 아꼈다.

평소에는 정부에 대한 쓴소리로 존재감을 높여온 일본 경제동우회도 "정치와 경제는 밀접하게 관련된 것이 현실"이라며 평가를 회피했다.

이어 이달 들어 일본 정부가 한국을 수출절차 우대 대상국인 화이트국가에서 제외시키는 조치를 내놓았지만, 일본 상공회의소를 비롯한 재계 3단체는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

신문은 이러한 재계의 침묵에 대해 소개하며, 그 배경에는 "아베 정권에 대한 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베 총리의 경제정책인 '아베노믹스'로 살아난 일본 경제계는 아베 정권과 밀월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하고싶은 말을 모두 할 수 없게 된 상황'이라고 신문은 전 재계단체 간부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경단련은 지난 2014년 회원 기업체에 정치자금 지원을 재개할 것을 호소하는 등 아베 정권을 지지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더구나 이번 한일 갈등은 한국인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서 비롯됐기 때문에 일본 기업이 손해를 입지 않도록 한국에 강경 자세를 취하는 일본 정부에 쓴소리를 할 수 없다는게 신문의 설명이다.

이에 더해 일본 재계에는 '정부의 조치가 경제에 악영향을 줄 의도는 없다'는 시각도 많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신문은 이어 한국에서는 맥주 및 의류, 화장품 등 폭넓은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으며, 일본 여행 보이콧도 예상 이상으로 확대되면서 일본 관광산업이 타격을 받고 있지만, 일본 기업들이 이와 관련해 자칫 발언을 잘못했다가는 한국 국민감정을 자극해 기업 경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고 해석했다.

ch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