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일본 강제징용 문제 규탄..국제사회와 연대

정부가 지난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연장하지 않기로 하면서 한·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일본의 추가 보복조치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경제보복과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가속되면서 아베 신조 정권에 대한 규탄 집회가 이어졌다.

이달들어 주말과 광복절 등 주요한 날짜마다 시민들이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면서 아베 정권을 규탄하고 있다.

아베규탄 시민행동이 2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한 '역사왜곡, 경제침략, 평화위협 아베규탄 6차 촛불문화제'에도 주최측 추산으로 5000여명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및 일제 강제동원 문제 등에 대해 규탄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일본 강제징용 문제 규탄..국제사회와 연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의 유골봉환 사업을 하는 아태평화교류협회 안부수 회장(가운데)이 최근 아베 정권 규탄행사에 적극 참여하며 일본 정부의 보복조치를 규탄했다.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의 유골봉환 사업을 하는 아태평화교류협회도 아베 정권 규탄행사에 적극 참여하며 일본 정부의 보복조치를 규탄했다.

서울 등 전국 각지에서 시민들이 연대하는 집회에서 신일철주금·미쓰비시중공업·후지코시 등 일본기업 강제동원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일본 강제징용 문제 규탄..국제사회와 연대
아태평화교류협회가 최근 필리핀 마닐라에서 경기도와 공동주최로 개최한 제2회 2019 아시아태평양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아태평화교류협회는 최근 필리핀 마닐라에서 경기도와 공동주최로 제2회 2019 아시아태평양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를 개최했다.

남북 등 아시아·태평양 10개국 3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과거 일본의 강제동원 등 전쟁범죄를 규탄했다.

북한의 리종혁 조선아태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해 11월 경기도 고양시에서 개최한 '아시아태평양 평화 번영 국제대회'에 이어 이번 행사에도 참여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등을 지적했다.

리 부위원장은 당시 행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장을 비롯한 남측 인사들과 만나 지속적인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한바 있다.

이같은 협력 속 이번에 마닐라에서 열린 '2회 2019 아시아태평양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는 국제적인 인사들과 논의의 장을 확장시켰다.

안 회장은 "아베 정권이 과거 전쟁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군사대국화로 가려는 무역보복을 하고 있다"며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 등을 저지하는 모든 활동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리 부위원장도 이같은 뜻을 같이하며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에 대한 일본 압박에 함께 하기로 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