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청문회 보이콧·사퇴 촉구대회… 野, ‘조국 공세’ 압박 강도 높인다

나경원 "피의자 청문회 해야 되나"
靑 "국회, 법 위에 있는 것 아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앞두고 야권의 공세가 다각화되는 모양새다.

검찰의 이례적인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일가족 수사로 판이 바뀌었다는 판단이 작용하면서 야권은 새로운 카드로 여당과 후보자 압박 강도를 높이려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청문회 보이콧 카드를 꺼내들면서 언제든 청문회를 접을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놨고, 바른미래당은 사퇴 촉구대회로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은 28일 조국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보이콧' 여부를 놓고 내부 논쟁을 벌였으나 일단 결정은 보류하기로 했다. 형식적으로 결정은 보류지만, 결국에는 예정대로 청문회에 임할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선 원내지도부의 보이콧 의지가 강했으나 당내 의원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결국 결론은 내리지 않고 상황을 좀더 지켜보자는 방향으로 정리됐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가 열린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긴급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결론은 내지 않고 청문절차가 과연 있어서 되겠느냐는 부분에 의견을 더 모아 가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검찰 강제수사가 진행되는 사건의 피의자가 된 상태에서 청문회를 계속 하는게 맞느냐는 많은 의견이 있다"며 "심각한 고민에 들어가있고 청문 절차를 계속 진행되는게 맞는지 국민들의 의견을 더 모아나가겠다"고 말해 청문회 보이콧 카드를 유지할 것임을 시사했다.

검찰의 조 후보자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한국당 일각에선 피의자 신분이 될 조 후보자를 청문회에 세울 수 없다는 의견이 거세진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청문회가 열려도 사생활 보호와 자료제출 미비 가능성, 답변 부실 우려 등이 작용해 차라리 조 후보자를 청문회에 세우지 않는게 당에 유리하다는 의견도 개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또 다른 일각에선 신중론을 펼치며 청문회 보이콧은 야당의 무능력을 보여주는 단면이 될 수 있다고 반발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의 이같은 전략에 청와대는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강력 비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회가 법 위에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아직 결정안됐고 보류한다고 했지만 그러한 말(보이콧)이 나오는 자체에 대해 납득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후보자에게 자격이 있는지 알고자하는 열망이 워낙 뜨거워 해당되지 않는 날짜에 해당되지 않음에도 (청문회를) 받아들였다"며 "국회는 입법 기관이다. 그 어떤 사람보다도 법과 규정을 잘 지켜야 되는 곳"이라고 경고했다.

바른미래당은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조 후보자 사퇴 촉구대회를 열어 청와대와 후보자를 압박했다.

손학규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께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 이제 조국 후보자를 버리시라"며 "꼬리를 자르라. 나라가 위태롭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민심이 돌아섰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 후보자를 향해) 칼을 뽑았다"며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철회해야 한다. (문 대통령은) 국론을 통일하고 경제를 일으키는데 앞장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