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韓-이집트·슬로바키아·핀란드 국방차관회담…"한반도평화 지지"

韓-이집트·슬로바키아·핀란드 국방차관회담…"한반도평화 지지"
박재민 국방부차관이 9월 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8회 서울안보대화를 계기로 모하마드 파라그 엘샤핫(Mohamed Farag Elshahat) 이집트 국방장관 보좌관과 양자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방부 제공)© 뉴스1


韓-이집트·슬로바키아·핀란드 국방차관회담…"한반도평화 지지"
박재민 국방부차관이 9월 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8회 서울안보대화를 계기로 로베르트 온드레이착(Robert Ondrejcsak) 슬로바키아 국방차관과 양자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방부 제공)© 뉴스1


韓-이집트·슬로바키아·핀란드 국방차관회담…"한반도평화 지지"
박재민 국방부차관이 9월 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8회 서울안보대화를 계기로 유카 유스티(Jukka Juusti) 핀란드 국방차관과 양자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국방부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국방부는 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리고 있는 2019 서울안보대화(SDD)를 계기로 이집트, 슬로바키아, 핀란드와 잇달아 국방차관 회담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재민 국방부 차관은 모하마드 파라그 엘샤핫 이집트 국방장관 보좌관과의 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이집트 측의 적극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또 양측은 지난 7월 한-이집트 국방정책실무회의 개최 등 높아지고 있는 국방협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향후 양국 국방협력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상호 적극 노력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박 차관은 양국 간 방산협력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엘샤핫 국방장관 보좌관은 한국의 우수한 방산제품들이 이집트에 많이 진출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박 차관은 로베르트 온드레이착 슬로바키아 국방차관과의 면담에서는 지난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 시 사고 수습을 위한 슬로바키아 측의 적극적 지원에 사의를 표명하며 양국의 우호협력관계를 높이 평가했다.

또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슬로바키아측의 적극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이에 온드레이착 차관은 동북아 지역 안보가 유럽 안보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비롯한 동북아 지역 평화와 안정을 지지한다고 언급했다.

박 차관은 유카 유스티 핀란드 국방차관과의 회담에서는 핀란드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을 변함없이 지지해 준 것에 대해 사의를 표했다.

특히 양측은 국방분야 협력은 물론, K-9 자주포를 포함해 방산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으며, 양국 간 국방협력 MOU의 조속한 체결을 위해 상호 노력해나갈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