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서초동 촛불' 바라보는 검찰…윤석열, 출근 않고 상황 주시

'서초동 촛불' 바라보는 검찰…윤석열, 출근 않고 상황 주시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사법적폐 청산 촛불문화제에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 등 참가자들이 '조국 수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검찰 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 2019.9.2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조국 수호'와 '검찰개혁'을 주장하는 시민들이 서초동에 모여 대규모 촛불집회를 연 가운데, 검찰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 의혹에 대한 수사를 이어 나가고 있다.

29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전날(28일)에 이어 일요일인 이날도 대부분 출근해 통상적인 수사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롯한 대검 간부들은 대체로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날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적폐청산연대)는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과 대검찰청 부근 도로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당시 공약인 검찰개혁을 완수할 것을 주장했다.

주최측은 오후 7시 전후 100만명에 이르는 인원이 집회에 참가했다고 추산했다. 이날 집회에는 서울과 수도권뿐만 아니라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전국 각지의 시민들이 버스를 대절하거나 개별적으로 상경해 합류했다.

이와 관련해 대검 관계자는 "검찰개혁은 모든 사람들이 다 원하는 것이 아니겠나"라면서도 "특별한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강조한 메시지를 전달했을 때도 "헌법 정신에 입각해 인권을 존중하는 바탕에서 법 절차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고 국민이 원하는 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짧은 입장만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이 사실상 검찰 수사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지지자들이 촛불로 이에 부응하며 압박에 들어갔지만, 검찰은 조 장관 관련 수사를 강하게 밀어붙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지난달 27일 첫 강제수사에 착수한 이후 여권과 지지자 등은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지는 것이 없다'며 검찰의 '과잉 수사'를 겨냥한 지속적인 공세를 펴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달 (수사)하면서 확실한 결과가 나오지 않은 걸 보면 수사가 상당히 난항을 겪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입시 부정 의혹이나 사모펀드 의혹, 웅동학원 의혹 등에 대한 조 장관이나 정 교수의 관여 여부를 발견하는 등의 뚜렷한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게 된다면 검찰에게도 부담일 수밖에 없다.

한편 검찰이 조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소환 조사 일정 조율에 들어가면서 이르면 주초에 첫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