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윤석열 검찰총장 "檢 개혁 국민 뜻 받들어 최선 다하겠다...수차례 밝혀"

윤석열 검찰총장 "檢 개혁 국민 뜻 받들어 최선 다하겠다...수차례 밝혀"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29일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과 국회의 결정을 검찰은 충실히 받들고 그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검찰청은 이날 기자단에 이같은 내용을 담은 윤 총장 명의의 입장문을 배포했다. 윤 총장은 입장문을 통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에서부터 이러한 입장을 수 차례 명확히 밝혀 왔고 변함이 없다"는 입장도 함께 전했다.

앞서 전날인 28일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적폐청산연대)는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과 대검찰청 부근 도로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당시 공약인 검찰개혁을 완수할 것을 주장했다.
주최측은 오후 7시 전후 100만명에 이르는 인원이 집회에 참가했다고 추산했다.

이와 관련해 대검 관계자는 이날 "검찰개혁은 모든 사람들이 다 원하는 것이 아니겠나"라면서도 "특별한 입장은 없다"고 밝히는 등 신중한 자세를 취했다.

검찰은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강조한 메시지를 전달했을 당시 "헌법 정신에 입각해 인권을 존중하는 바탕에서 법 절차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고 국민이 원하는 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