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윤석열, '서초동 촛불' 입장표명…"검찰개혁 실현한다"

"국회 결정 받들어 실현 위해 최선 다할 것"

윤석열, '서초동 촛불' 입장표명…"검찰개혁 실현한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구내식당을 향하고 있다. 2019.09.27.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이혜원 기자 =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이 전날 서초동 일대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대해 "검찰개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검찰청은 29일 기자단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윤 총장의 입장을 전달했다.

윤 총장은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과 국회 결정을 충실히 받들고, 그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에서부터 이런 입장을 수차례 명확히 밝혀왔고, 변함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윤 총장은 지난 7월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검찰이 권력 앞에 흔들리고 스스로 엄격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무겁게 여긴다"면서 "검찰이 크게 바뀌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국민 입장에서 검찰 조직·제도·체질·문화를 과감히 바꾸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검찰개혁 논의는 이미 입법 과정에 있고, 최종 결정은 국민과 국회 권한"이라며 "다만 시행착오나 사각지대가 없도록 형사법집행 전문성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 관점에서 의견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날 서울중앙지검과 대검찰청 일대에서 열린 촛불집회에는 100만명(주최측 추산) 가량 인파가 몰려 조 장관 일가 관련 검찰 수사 규탄과 함께 검찰개혁을 요구했다.

hey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