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조국 5촌조카-정경심, 후보 지명 직후부터 사모펀드 대응 논의

조국 5촌조카-정경심, 후보 지명 직후부터 사모펀드 대응 논의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 '사모펀드 의혹'의 키맨으로 지목된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가 16일 새벽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마치고 호송차에 오르고 있다. 2019.9.16/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36)가 조 장관의 후보자 지명 직후부터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가족 펀드' 의혹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7일 검찰이 국회에 제출한 공소장에 따르면 조씨는 지난 8월14일 조 장관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된 직후부터 '블루코어밸류업 1호'(블루펀드) 출자 의혹에 대한 언론 보도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정 교수와 대응책을 상의했다.

당시 언론은 블루펀드에 조 장관 딸과 아들이 각각 5000만원씩 1억원을, 정 교수가 9억5000만원을 출자한 것을 두고 조 장관 일가가 고위 공직자의 주식 보유 금지 규정을 어겼거나 사모펀드를 편법증여의 수단으로 이용했을 가능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었다.

또한 조 장관이 민정수석 시절 얻게 된 내부 정보를 이용해 공공사업에 투자했다는 의혹,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더블유에프엠(WFM) 인수 과정에서 배임 행위가 있었다는 의혹에 대한 보도도 나왔다.

조씨는 그달 16~20일 블루펀드 약정의 법적 구속력과 펀드 운용 방식에 대해 허위 사실을 담은 해명자료를 배포하며 대응했다.

코링크PE가 첫 입장문을 발표한 때는 8월16일이다. "실투자금 총액 20억원(출자약정총액 100억원 규모) 이하의 규모로 최종 운영된 블라인드펀드 사모투자합자회사"라며 "이 펀드의 출자약정은 법적 구속력은 없고 패널티도 없다.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인사청문회 준비단 역시 같은달 19일 "블루코어밸류업 1호 펀드 실질 오너가 조 후보자의 친척 조모라는 의혹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는 내용의 해명 메시지를 기자단에 발송했다.

이와 더불어 조씨는 이모 코링크PE 대표와 함께 검찰 압수수색 등 수사에 대비해 관련 증거를 없애기로 모의했다.

8월17일 조씨는 이 대표와 강원 정선군에 위치한 리조트에서 코링크PE 사무실에 있던 직원 A씨에게 '조국', '정경심'이라는 이름이 나오는 서류와 파일 등을 모두 삭제하라고 지시했다. A씨는 다른 직원에게 지시를 전달하고 서류와 파일을 폐기했다.

이어 같은달 19일에는 이 대표와 충북 제천시 소재 리조트에서 조 장관 인사청문회 관련 대책을 세우던 중, 직원들에게 코링크PE 사무실 노트북과 저장장치인 SSD를 교체하라고 지시했다. 교체 작업은 이틀 뒤인 21일에 이뤄졌다.

그러나 의혹이 가라앉지 않자 조씨는 그달 22일로 예정됐던 필리핀 출국 날짜를 20일로 앞당기고 부인 이모씨와 함께 출국했다.

필리핀에 출국한 상태에서도 증거 인멸은 계속해서 이루어졌다. 조씨는 27일 부인 이모씨에게 '장인에게 전화해 집에 있는 하드디스크와 서류를 치워 달라고 부탁해달라'고 했다.


이씨의 전화를 받은 조씨 장인은 자신의 회사 직원과 함께 그날 오후 10시5분쯤 경기 용인의 조씨 자택에 보관 중이던 컴퓨터 본체와 가방, 서류 등을 가지고 나와 차량으로 실어 날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지난 3일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허위공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증거인멸교사, 증거은닉교사,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조씨를 구속기소했다. 조씨에 대한 첫 재판은 오는 25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