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조국국감' 마친 한국당, '주말 장외집회 전략' 고심

'조국국감' 마친 한국당, '주말 장외집회 전략' 고심
9일 오후 범국민투쟁운동본부 등 보수단체가 주최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서울 세종로 광화문광장 일대를 가득 메우고 있다. 2019.10.9/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조국국감' 마친 한국당, '주말 장외집회 전략' 고심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19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2019.10.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조국국감' 마친 한국당, '주말 장외집회 전략' 고심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1일 서울 종로구 서울교총에서 열린 '저스티스 리그 공정 세상을 위한 청진기 투어'에서 참석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2019.10.1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조국 국감'이 마무리되고 '슈퍼 예산안' 정국에 돌입하면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주말 대규모 장외집회를 이어갈지 관심이 쏠린다.

내년 4·15 총선이 점점 다가오는 가운데 보수진영 내부도 요동치며 정계 개편설이 급부상하고 있어 어떤 대여투쟁 전략을 꺼내들지 주목된다.

한국당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예상보다 이른 시점에 사퇴하자 장외투쟁에서 원내투쟁으로 무게중심을 옮길 조짐을 보였다. 황교안 대표도 "이제 남은 것은 정기국회에서의 강력한 원내투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주말(19일)에도 광화문광장에서 진행한 장외투쟁을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로 명명하며 '포스트 조국' 정국을 대비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은 22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이번 주말엔 당 차원의 장외집회는 열지않기로 했다"며 "당 의원들이나 당원들이 개별적으로 전광훈 목사가 여는 25일 광화문 집회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이 오는 주말 당 차원의 장외집회를 열지 않기로 한 건 전광훈 목사가 대표를 맡은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가 오는 25일 '제3차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국민대회'를 예고한 만큼 중복 우려가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소속 의원 및 당원의 개인별 참여를 독려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당이 주말 장외투쟁에 다소 소극적으로 선회한 데는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집회 피로감을 호소하는 각 지역구 당원협의회의 여론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최근 지역뿐 아니라 국회 각 의원실에서도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 일정을 준비하게 되면서 과부하가 걸린 모습이 역력했다.

한국당 일각에선 정부·여당이 밀어붙이고 있는 공수처 설치 및 선거제개편, 의원들에 대한 검·경 소환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촉발된 문제를 놓고 소속 의원 전원의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후 본격적인 장외투쟁을 이어가는 방안도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한국당은 이번 주말엔 지난 한글날 때처럼 의원과 당원들에게 개인적인 자격으로 장외집회에 참여토록 열어두면서 기존의 장외투쟁 기조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황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원내와 장외, 정책 등 우리당의 3대 투쟁만이 대한민국을 살리는 유일한 방향이라고 확신한다"며 장외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 총장은 통화에서 "원내투쟁, 장외투쟁, 정책투쟁이라는 3대 투쟁 기조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며 "공수처 법안 폐기를 촉구하면서 동시에 문재인 정부의 경제·외교·안보 분야 기조를 모두 전환해야한다고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특히 정부·여당이 밀어붙이고 있는 공수처 설치 및 '패스트트랙 저지'에 총력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주중에도 장외투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반 조국' 기치를 내걸고 출범한 한국당의 '저스티스 리그'는 이날 조국 전 장관의 고향인 부산에서 정책투쟁을 펼친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2시30분 부산 부경대 용당캠퍼스에서 저스티스 리그의 '공정 세상을 위한 청진기 투어2'를 개최한다.

이번 부산 투어에서는 수시제도의 문제점과 그 대안인 정시 확대에 대한 부산시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대입제도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국당은 '수시 축소, 정시 확대' 법안도 당론 채택을 거쳐 제도화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조국사태는 사건의 원인이 아닌 우리 사회의 모순적 상황을 표출하는 계기일 뿐"이라며 "조국 전 장관이 사퇴했다고 해서 장외투쟁 동력이 사라지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여당이 공수처법 등을 밀어붙이려 하고 있어 이번에도 정치가 실종될 것"이라며 "한국당 입장에선 원내에서 논의를 한다고해도 결국엔 장외로 나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