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정경심 구속영장 성패..조국 수사 가늠자

정경심 구속영장 성패..조국 수사 가늠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사모펀드 개입 등 11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54)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57)가 구속될 경우 의혹의 정점인 조 전 장관에 대한 소환조사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조 전 장관은 정 교수에게 적용된 혐의 가운데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혐의만 최소 4개에 달하는 상황이다. 반면 정 교수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 검찰이 정 교수 혐의를 다시 입증해야 하는 등 조 전 장관 수사로 가는 길목이 막히게 된다.

■檢, 조 전 장관 연루 혐의도 피력 방침
2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23일 오전 열릴 예정인 정 교수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혐의 입증을 위한 작업에 돌입한 상태다.

전날 검찰은 정 교수에 대해 업무방해, 위계공무집행방해, 허위작성공문서행사, 위조사문서행사, 보조금관리법 위반, 업무상 횡령, 자본시장법 위반(허위신고.미공개정보이용), 범죄수익은닉법 위반, 증거위조교사, 증거은닉교사 등 11개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다.

딸 동양대 표창장 위조(사문서위조) 혐의로 이미 재판에 넘겨진 정 교수는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설립 및 투자에 개입한 혐의 △사모펀드 투자금을 조 전 장관 5촌 조카 조모씨(36)가 코링크PE의 또 다른 사모펀드를 통해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업체 WFM에서 횡령한 돈으로 돌려받은 혐의 △웅동학원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당시 이사로 재직하면서 관여한 혐의 △본인 및 자녀들이 받는 혐의의 증거를 인멸하거나 타인에게 인멸을 교사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그간 확보한 진술 및 정황 등 관련 자료들을 법원에 제출했으며, 영장심사 당일에도 추가 혐의 입증 자료를 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로서는 조 전 장관의 범죄 연루 정황도 법원에 피력할 방침인 만큼 정 교수 영장 발부 여부에 조 전 장관 수사의 성패가 달린 셈이다.

조 전 장관의 허위작성공문서 행사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는 서울대 법대에서 조 전 장관 자녀들에게 발급한 인턴증명서가 연관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의 증거 은닉 및 위조 교사 혐의와 관련해서는 정 교수의 자산 관리를 맡은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씨가 조 전 장관의 서재에서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때 조 전 장관이 자택에 함께 머물렀으며 김씨에게 "아내를 도와줘 고맙다는 말을 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상태다.

■"영장 기각, 曺수사 풀리지 않을 징조"
차장검사 출신 한 변호사는 "정 교수의 영장심사는 사실상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가 가능한지 가늠하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며 "정 교수 영장이 기각되면 공범인 조 전 장관의 수사도 잘 풀리지 않을 징조"라고 강조했다.

반면 정 교수의 구속영장이 발부될 경우 조 전 장관 수사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룬다.

대검찰청 검사 출신 변호사는 "정 교수의 영장이 발부되면 법원이 조 전 장관의 범죄 혐의를 인정한 것이기 때문에 조 전 장관 수사를 서두르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검찰로서는 조 전 장관 일가 수사 성패의 관문"이라고 전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