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러 군용기 또 KADIZ 무단진입.. 올해만 20차례

러 군용기 또 KADIZ 무단진입.. 올해만 20차례
지난 23일 오전 한국 영공을 침범하거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 진입한 러시아-중국 군용기들. 카디즈에 무단 진입한 러시아 TU-95 폭격기(위에서부터 시계방향)와 중국 H-6 폭격기, 독도 영공을 두 차례 침범한 러시아 A-50 공중조기경보통제기. © 로이터=뉴스1
[파이낸셜뉴스] 러시아 군용기가 다시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진입해 F-15K, KF-16 등 우리 공군 전투기 10여대가 대응 출격했다. 이날 러시아 군용기는 KADIZ를 네 차례 무단 진입했다. 올해 러시아 군용기가 KADIZ 내를 무단으로 비행한 사례는 모두 20회다.

합참은 22일 A-50 조기경보기 1대와 SU-27 전투기 3대, TU-95 폭격기 2대 등 러시아 군용기 6대가 KADIZ에 진입해 우리 군이 대응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9시 23분 경 A-50 1대가 울릉도 북방에서 KADIZ를 최초 진입했고, SU-27과 TU-95가 각각 2회, 1회씩 KADIZ를 무단 진입했다. SU-27가 오후 3시 13분경 TU-95 2대와 합류, KADIZ를 최종 이탈하며 상황은 마무리됐다.

이 과정에서 러시아 군용기는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도 무단 진입했고, 이에 일본측에서도 전투기 수 대가 출격해 대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우리 영공 침범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군은 울릉도 북방에서 미상항적 포착 시부터 공군 전투기를 긴급 투입해 추적 및 감시비행과 경고방송 등 정상적인 전술조치를 실시했다고 합참은 전했다.

앞서 지난 7월 23일에도 중국 군용기 2대와 러시아 전략폭격기를 포함한 군용기 3대 등 5대가 KADIZ에 무단 진입했다.

이 중 러시아 정찰기 1대는 독도 영공을 두 차례나 침범해 우리 군이 F-15K 전투기를 출격시켜 360여발의 경고사격을 했다. 이는 타국 군용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한 첫 사례다.

지난 8월 8일에도 러시아 군용기가 KADIZ를 무단 진입해 전투기들이 대응 출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합참은 지난 8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주변국 항공기의 KADIZ 무단 진입 방지를 위해 러시아 공군과 '비행정보 교환용 직통전화'(핫라인) 설치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러 공군간 핫라인 설치는 지난 2004년부터 협의를 시작해 양해각서 문안 협의는 지난해 11월 16일 완료했다.

양해각서 체결 시기와 형식에 대해서는 추가 협의를 위해 오는 23일 한러 합동군사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합참은 밝혔다. 합동군사위원회에서 우리 측의 항의와 이에 대한 러시아의 해명이 이뤄질 지 관심이 모아진다.

ju0@fnnews.com 김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