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연철 "김정은 금강산정책 선대 비판은 중대…맥락 파악할 것"

김연철 "김정은 금강산정책 선대 비판은 중대…맥락 파악할 것"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비핵화특별위원회 정책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23/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김진 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지도하면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는 보도에 대해 "김 위원장이 선대 (정책을) 비판한 것은 중대한 대목"이라며 "맥락을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저희들이 좀 더 보고 확인을 해보고 통일부 차원에서 대응하도록 하겠다"며 "맥락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선 파악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금강산 관광은 김 위원장의 부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 집권 시절 추진한 대표적인 남북 경제협력사업이다. 따라서 김 위원장의 금강산 시설 철거 지시는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 장관 역시 김 위원장 발언에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면서 발언의 배경 파악에 나서겠다고 했다.

김 장관은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이 문제는 선대 정책을 비판하는 것이므로 좀 더 분석을 해봐야 한다"며 "진짜 정책전환인 것인지 남북 신뢰 문제인지 판단을 해야한다"고 말했다고 김한정 민주당 의원이 전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김 장관은 진중한 입장을 보였다고 한다. 김 장관은 "김 위원장이 선대 비판을 한 것은 중대하다"며 "이 와중에도 노력할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현재의 남북관계에 대해선 "엄중하고 결코 좋다고 볼 수 없다"면서도 "북미든 남북이든 연말 이전에 한 두 번의 중대 계기가 올 것이고 놓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남북 관계는 협력의 공간이 많이 있다"며 "아프리카돼지열병 문제만 해도 우리도 큰 문제지만 북한도 문제기에 방역 협력을 시작해야 하고 이는 축산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한정 의원은 "남북관계는 요즘 엄중하고 결코 좋다고 할 수가 없다"며 "북은 북대로 남에 대한 실망과 불만을 다양하게 표출하고 있고 금강산 (관련 보도도) 그 일환으로 본다"고 해석했다.

그는 "금강산에 있는 우리 시설들은 이미 10년 전 (관광 중단) 과정에서 유지가 안 돼 낡은 것은 사실"이라며 "제재 때문만으로 이야기할 수 없는 금강산 관광에 대한 부진도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