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이인영 "협치 복원 위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가동해야"

"예산안 처리와 민생 입법의 신속한 처리 촉구" "한국당엔 선거법·檢개혁법 협상 전향적 자세 요구" "황교안, '계엄령 문건 개입 의혹' 진실규명해야" "日, 새 시대 나아가려면 변화된 역사인식 꼭 필요"

이인영 "협치 복원 위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가동해야"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22.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임종명 한주홍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야권을 향해 정부가 제출한 2020년 예산안과 국회에 계류 중인 민생법안의 신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협치를 강조하며 지난해 거론됐던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재가동을 언급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민생과 경제에는 여야 따로 없다. 혁신, 공정, 포용, 평화를 위한 신속한 예산 처리와 민생 경제 입법을 위해 국회가 다시 힘을 모을 수 있길 기대한다"며 "우선 협치 복원을 위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도 다시 가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해 11월 이후 1년 가까이 여·야·정 협의체가 열리지 못하고 있다. 여야 정당 대표 회동도 올 7월에 만난 것이 마지막"이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어제 국회를 방문해 이 두 모임을 조속히 열자고 요청했다. 국론통합,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대통령 제안에 대한 여야 정당 대표들의 화답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예정된 교섭단체 3당 간 선거법 개정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 등에 관한 논의를 앞두고 한국당의 전향적 입장이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오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여부가 핵심 쟁점인 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원내대표 간 협상을 시작한다"며 "한국당의 입장을 청취하겠지만 전향적 입장 있기를 먼저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공수처 설치법 관련 논의에 대해서도 "패스트트랙 지정에 따른 법안처리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선택사항이 아니다. 여야 합의한 국회선진화법으로 정한 법적 강제 절차"라며 "언제까지나 한국당의 일방적 주장만 듣고 있을 순 없다. 오늘도 한국당이 똑같은 주장을 반복한다면 불가피하게 다른 선택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새로운 제안을 갖고 와야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한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검찰개혁 법안의 국회 본회의 부의시한이 앞으로 닷새 남아있다. 우리에게도 숙고의 시간이 거의 끝나고 실행의 시간에 임박한다는 것을 거듭 확인한다"고 보탰다.


이와 함께 이 원내대표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촛불집회 계엄령 선포' 문건 논란과 관련해서는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국방부와 검찰, 당내에 이번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전날 진행된 일본 나루히토 일왕 즉위 의식에 대해선 "일본이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선 변화된 역사 인식이 꼭 필요하다. 과거사에 대한 진정성 있는 반성과 절실한 사과만이 아름다운 평화와 조화의 시대를 열 수 있다"며 "그것이 꼬여있는 한일관계 풀고 우호관계를 회복하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jmstal01@newsis.com,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