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자사고·외고 일반고 전환' 정부 방침에…민사고 "사라지라는 것"

'자사고·외고 일반고 전환' 정부 방침에…민사고 "사라지라는 것"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고교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2019.11.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횡성·양구=뉴스1) 권혜민 기자,이찬우 기자 = 교육부가 고교 서열화 해결책으로 자율형사립고·외고·국제고의 일반고로의 전환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강원지역 대상 학교들도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교육부가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고교서열화 해소방안'에 따르면 자사고와 외고 등이 입시교육에 치우쳐 있어 오히려 일반고 교육을 저해한다는 지적에 따라 고등학교 진학부터 대학입시까지의 불공정성을 없애겠다는 취지로 2025년까지 자사고·외고·국제고를 일반고로 전환한다.

강원도에는 자율형사립고인 민족사관고등학교와 공립형 외국어고등학교인 강원외국어고등학교가 일반고 전환 대상이다.

유 부총리는 일반고 전환 이유로 "약 4%를 차지하는 자사고·외고 등에서 우수학생을 선점하고 비싼 학비와 교육비가 소요되다 보니 고교가 사실상 일류·이류로 서열화돼 학교·학생 간 위화감이 조성되는 등 문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교육부는 학교 이름이나 교육과정 운영은 그대로 보장되고 학생선발 방식만 바뀌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사고의 학생 모집은 지역의 일반고와 마찬가지로 기존 전국구에서 도내 한정으로 이뤄진다.

이날 정부 발표에 대해 강원도내 유일한 자사고인 민사고 측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민사고 관계자는 "사실상 민사고가 없어지라는 것과 마찬가지다. 돌아갈 곳이 없다"며 "100년이 아니라 100년, 1년도 못가고 정책이 바뀌는 정부를 사립학교가 어떻게 믿겠느냐"고 토로했다.

이어 "서울 쪽 연합회는 기자회견 등으로 입장을 밝히고 있는데 지방 쪽과 공동 보조를 할지는 추후 상황을 보고 (판단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강원 양구군에 위치한 강원외고 측은 특별한 입장을 표명하진 않았다. 학교 측은 "현재로서는 찬성이나 반대냐 등 특별한 입장은 없다. 문제가 생긴다면 도교육청과 협의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방침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