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박영선 “미용업계, K뷰티 중심 되도록 지원하겠다”

박영선 “미용업계, K뷰티 중심 되도록 지원하겠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미용 산업이 K뷰티의 중심이 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18일 서울 방배동 대한미용사회중앙회에서 최영희 대한미용사회중앙회장을 비롯해 서울 지역 미용지회장 등 30여명과 함께 ‘미용업계 애로청취 간담회’를 갖고 "내년부터는 스마트미러 등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을 통한 온라인, 스마트화로 미용산업이 한류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문재인 정부 들어 이루어진 미용분야 규제개선 성과를 공유하고 미용인의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는 한편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 장관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지난 10년간 연 평균 3.9% 성장을 견인한 20만 미용인들을 격려한 뒤 “중기부는 작년 5월말 미용업을 포함한 서비스 업종에 대해 벤처기업 인증을 허용하고 정부는 눈썹문신 등의 경우 비의료인도 시술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었다”면서 “올해 말에는 영업소 외 출장미용 허용 사유가 확대되는 등 각종 규제가 현장에 맞게 개정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부터는 손님 머리에 어떤 스타일이 맞는지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미러 등 스마트상점 사업을 보급하려는 데 현재 야당이 반대하고 있다”며 “이 예산이 국회에서 꼭 통과돼야 하고 미용사들의 축적된 기술을 좀 더 계량화하는 인공지능(AI) 활용 작업을 우리가 도와주려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미용서비스 산업은 여성인력이 80%에 이를 정도로 여성들에게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희망과 평생 직업이라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미용산업의 발전을 위한 독립된 ‘뷰티산업진흥법’ 제정이 필요하다”며 중기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광종 대한미용사회중앙회 금천구 지회장도 “공동위생법 안에는 뷰티, 세탁, 목욕 등 다 두루뭉술하게 돼 있고 규제와 단속 처벌 위주”라며 “이런 법 체제 하에서 미용산업의 산업화, 규모화는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에 박 장관은 “국회에 관련법이 발의돼 있는데 내년 2월 국회까지 통과되지 않으면 폐기된다”며 “관련 법은 보건복지부 소관인 만큼 관련 국회의원들에게 호소하는 것이 중요하고 보건복지부의 협력이 필요한데 우리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구재관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 사무관은 “복지부에서 계류 중인 법안 뿐만 아니라 발전 가능성을 고려해 뷰티진흥산업법을 고려 중”이라며 “복지부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얘기하겠다”고 화답했다.

김애령 대한미용사회중앙회 종로구 지회장은 “현재 피부, 미용실 등에서 사용되는 미용기계 상당 부분이 의료기기로 규정돼 있어 미용사들이 잠재적 범법자가 되고 있다”며 “의료 현장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기임에도 의료기기로 구분해 규제하는 것은 산업 발전의 저해 요소”라고 주장하며 관련 규제 개선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법이 복지와 위생 안전에 무게 중심이 있다보니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보건복지부, 산업부 등 관련 3개 부처가 모여서 의논해서 운영의 묘를 찾아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자리에는 인태연 청와대 일자리수석실 자영업비서관도 참가해 미용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었다. 인 비서관은 “미용 같은 경우 보건복지부 소관이지만, 알고 보면 중소상인, 자영업 속성이 강해 중기부 등 여러 부서들과 협의를 많이 한다”며 “박 장관이 적극 지원할테니 K뷰티 산업의 중심이 되어주길 바라며 청와대는 대통령 뜻을 받들어 여러분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