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통일부 "금강산 문제, 재사용 어려운 가설시설부터 정비 검토"

통일부 "금강산 문제, 재사용 어려운 가설시설부터 정비 검토"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 = 통일부는 29일 금강산 관광지구 문제와 관련해 재사용이 불가능 시설부터 정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재사용이 불가능한 (북한) 원정리라든지 고성항(장전항) 주변 가설시설부터 정비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라며 "이를 가지고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아직까지 금강산 문제를 두고 남북간 큰 입장차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대변인은 "앞으로 북한이 제기한 문제를 포함해 향후 금강산 관광지구의 발전방향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정부의 안에 대해 북측과 얼만큼의 공감대를 이루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지속적으로 협의 중에 있다"며 "구체적인 진전 사항, 구체적 내용에 대해선 밝히기 어렵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통일부는 전날(28일)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남북 공동선언의 취지와 부합하도록 군사적인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는 행위를 중단하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남북 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북한 보도의 표현 의미에 대해 정부가 공개적으로 평가해서 말하기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면서도 이렇게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