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국정원 "김정은 현장방문, 군사분야에 치중…작년엔 경제분야"(종합)

국정원 "김정은 현장방문, 군사분야에 치중…작년엔 경제분야"(종합)
2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 서훈 국정원장을 비롯한 간부들이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왼쪽부터 이석수 기획조정실장, 최용환 1차장, 서훈 원장, 김상균 2차장, 김준환 3차장. 2019.11.29/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이형진 기자 = 국가정보원은 29일 11월 말 기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올해 현장 방문은 총 77회로 지난해보다 21%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 현장 방문의 절반 가까이가 군사 분야에 치중됐다고 전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 회의 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은 11월 말 현재 김정은 위원장의 현장 방문은 총 77차례로 지난해 98회보다 21% 감소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는 (김 위원장의 현장방문의) 경제 분야 비중이 30%로 가장 높았던 반면, 올해는 절반 가까운 36회를 군사 분야에 할애했다고 보고 받았다"고 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김 위원장은 올해 러시아를 최초 방문하는 등 정상회담을 6회 진행했고, 신형 발사체 발사 현장을 11차례 참관하는 등 대내외 역량 확충에 주력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또 김 위원장의 수행에 동행한 횟수는 조용원 당 제1부부장이 3년 연속 1위였고, 현송월 당부부장과 김평해 당부위원장이 작년 20위권 밖에서 올해는 각각 2위와 4위로 급부상했다고 했다.

국정원은 또 김수길 북한군 총정치국장, 이병철 노동당 군수공업부 제1부부장 등 군과 군사 분야 간부가 10위권 내에 새로 진입한 점이 특이하다고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