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나경원 "與, 필리버스터·국정조사 즉각 수용해야"

"민식이법, 원포인트 국회 열자…왜 여당은 묵묵부답인가" "백원우 별동대, 공수처 축소판…국정조사 즉각 수용하라"

나경원 "與, 필리버스터·국정조사 즉각 수용해야"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12.02.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준호 문광호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민식이법 통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고 소수야당의 필리버스터 권한을 인정해 달라"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 사랑채 앞 천막농성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의 단식에 대해서 청와대와 여당은 잘못된 불법 패스트트랙과 양대 악법을 철회할 생각은커녕 더 큰 불법으로 맞서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식이법 통과 위한 원포인트 국회를 열자고 했다. 왜 여당은 아직도 묵묵부답인가"라며 "야당 필리버스터 권한을 차단하기 위해 민식이법 정도는 늦춰도 된다고 생각하는 게 여당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29일 본회의가 열렸으면 민식이법은 당연히 통과됐을 것"이라며 "도대체 누가 본회의를 불법으로 막았냐"고 따졌다.

나 원내대표는 "199개 법안 모두 필리버스터를 신청한 것은 국회의장이 안건 순서를 바꿔서 본인들 법만 처리하고 국회를 산회해 필리버스터 권한을 안 줄 수 있기 때문이었다"며 "그 당시 필리버스터 권한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는데 여당과 국회의장의 입장은 필리버스터를 아예 원천 차단하겠다,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이것이 자유민주주의국가의 국회 모습인가. 소수야당에게 보장된 필리버스터 권한도 틀어막는 대한민국은 독재국가 아닌가"라며 "여당과 청와대는 대한민국을 독재국가로 몰아간다"고 쏘아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또 "어제 비보가 전해졌다. 백원우 별동대에서 근무한 모 수사관이 목숨 끊은 충격적 사실"이라며 "국민들은 자살 당했다고 한다. 타살성 자살, 이 정권 들어 끊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백원우 별동대를 보면서 바로 이것이 공수처의 축소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어떻게 하면 측근들 죄를 덮고 상대편 없는 죄를 끌어낼지 중상모략을 꾀하던 밀실이 백원우 별동대"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대로면 내년 총선에도 대대적 부정선거를 저지르고도 남을 정권"이라며 "제2의 유재수, 제3의 김기현이 또 총선에 나타날 수 있다. 여당은 친문농단게이트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