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여야, 필리버스터 대치로 외통위 회의도 취소

한국당, 법안소위 불참 선언 예정됐던 전체회의도 취소

여야, 필리버스터 대치로 외통위 회의도 취소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재경 소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통위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대한민국과 영국 간의 자유무역협정 비준동의안 관련 회의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2019.10.21.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해) 정국으로 여야 간 벼랑 끝 대치를 이어가면서 3일 예정돼 있었던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가 취소됐다.

외통위는 이날 오전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오후에는 전체회의를 열어 법안을 통과시킬 예정이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측이 법안소위 불참을 선언하면서 예정된 전체회의도 열리지 않게 됐다. 이날 법안소위에서는 '사할린한인 국내유족에 대한 지원 특별법' 등이 논의될 예정이었다.


외통위 여당 간사인 박정 의원은 통화에서 "한국당이 자당의 사정으로 법안소위를 아예 열지 않겠다고 통보해왔다"며 "법안소위가 열리지 않으면 오늘 전체회의에 상정할 법안 자체가 없기 때문에 전체회의도 취소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법안소위원장이자 한국당 간사인 김재경 의원은 통화에서 "지금 5당이 본회의 소집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전체회의를 연다는 게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선거제도 개혁안에 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안 등 검찰개혁법이 이날 0시를 기해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되면서 여야는 당분 간 벼랑 끝 대치를 이어갈 전망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