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트럼프 요청에 한미 정상 통화…"북미 대화 모멘텀 유지돼야"

트럼프 요청에 한미 정상 통화…"북미 대화 모멘텀 유지돼야"
© News1 DB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비핵화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오늘 오전 11시부터 30분 동안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을 심도있게 협의했다"고 밝혔다.

한미 정상의 통화는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 등 한반도 상황에 대해 의견을 나눴던 지난 5월 7일 이후 꼭 7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는 이번이 22번째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의 통화 내용에 대해 "양 정상은 최근 한반도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 인식을 공유하고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조기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대화 모멘텀이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최근 비핵화 협상 시한으로 제시됐던 연말이 다가옴에 따라 양측간 신경전이 격화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보인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다시 '로켓맨'으로 부르고 '필요시 무력 사용' 가능성을 언급하자, 북한에서도 '늙다리의 망령'을 운운하는 등 양측이 거친 언사를 주고받으며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고 대변인은 "또한 양 정상은 당분간 한미정상간 협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필요할 때마다 언제든지 통화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