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中인프라투자, 성장둔화 완화…홍콩인권법 갈등은 리스크"

"中인프라투자, 성장둔화 완화…홍콩인권법 갈등은 리스크"
[홍콩=AP/뉴시스]28일(현지시간) 홍콩 시위대가 시내 금융가에서 시위를 벌이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홍콩 인권법 서명에 고마움을 표하는 포스터를 기둥에 붙이고 있다. 중국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 인권법에 서명한 것에 관해 '중대한 내정간섭'이라고 맹비난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이 고집대로만 한다면 중국도 반드시 반격 조치를 취할 것이며 그에 따른 책임은 모두 미국이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19.11.28.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중국의 인프라 투자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면서 부진한 경제 성장세를 어느 정도 완화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홍콩 사태와 관련해 지속되고 있는 미·중간 갈등은 중국 경제의 추가적 리스크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진단이다.

8일 한국은행의 해외경제 포커스에 실린 '중국 인프라 투자 동향 및 전망'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중국의 인프라 투자 증가율은 올 1~10월까지 4.2%로 지난해 3.8%보다 다소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인프라 투자는 전체 고정자산투자 중 22.2%를 차지하고 있다. 제조업(30.7%)보다는 비중이 적고 부동산(22.1%)보다는 높다. 인프라 투자가 회복된 것은 지방정부의 채권 발행이 확대된 가운데 중국 정부의 중소도시 육성 노력, 차세대 통신망 구축 확대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5G 통신기술을 적용한 모바일 기기 상용화를 위해 중국 정부가 대규모 기지국 설치를 추진하면서 통신·방송 관련 인프라 투자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상하이은행(HSBC)에 따르면 신규 5G 기지국 수 전망치는 올해 117만5000개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지하철 등 대중교통 관련 프로젝트가 대거 진행되고 있는 점도 인프라 투자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중국의 인프라투자 증가율은 올해 4%대에서 5%대로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보고서는 "견조한 인프라 투자 수요가 향후 중국 경제의 성장 하방 압력을 어느정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장기화되고 있는 '홍콩 시위 사태'는 중국 경제의 리스크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홍콩 민주주의 및 인권 법안'(홍콩 인권법)을 둘러싼 미·중간 갈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중국 정부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상하원을 통과한 홍콩 인권법에 직접 서명하자 미국 군함과 함재기의 홍콩 입항을 불허하는 조치를 발표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다만 현재 진행 중인 1단계 무역합의 도출과 홍콩 사태와는 양국 정부가 별개로 접근할 것이라는 평가도 존재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ach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