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심재철, 필리버스터 철회 보류...예산안 합의 변수

심재철, 필리버스터 철회 보류...예산안 합의 변수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갖고있다. 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심재철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 문 의장,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스1
[파이낸셜뉴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9일 본회의에 올린 안건에 대한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철회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 "가합의, 초안일 뿐"이라고 밝혔다. 한국당 의원들의 반발에 필리버스터 철회 결정을 일단 보류한 것으로 보인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예산안이 합의된 이후 필리버스터를 철회하느냐'는 질문에 "예산안 (처리 합의가) 제대로 되기를 기대하면서 이야기 나눈 것"이라며 "예산안 (처리 합의가) 잘 안될 경우에는 그 때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필리버스터 철회는) 예산안을 합의 처리한다는 전제조건에 있다"면서 "예산안이 어떻게 됐는지 11월 30일 이후 모르기 때문에 예산안 수정동의안을 어떻게 만들지 논의하고 있다. 결과를 봐야 그 다음 단계에 대해 말씀드릴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새 원내사령탑으로 선출된 후 지난달 29일 본회의에 상정된 안건들에 대한 필리버스터 철회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오후 열린 의총에서 필리버스터 철회에 반대하는 일부 의원들의 반발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즉, 오는 10일 예정된 여야 3당 교섭단체 논의에서 예산안 합의가 불발될 경우 필리버스터를 철회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 차원에서 마련한 수정안을 10일 본회의에 상정한다는 방침이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