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靑 "3국 협력 증진 논의"

文대통령 23~24일 1박2일 일정으로 중국 방문 靑 "中·日과 양자회담 추진 중…구체 언급 어려워"

文대통령,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靑 "3국 협력 증진 논의"
【도쿄(일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오른쪽 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18.05.09.
[서울=뉴시스]김태규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청두(成都)에서 예정된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청와대가 10일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의 참석을 위해 오는 23일부터 이틀 간 중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 및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3국 간 실질 협력 증진 방안을 중점 협의하는 한편, 국제 정세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회의에서 한반도 정세를 평가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3국 간 협력 방안도 논의될 것이라는 게 고 대변인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일 한중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지난 6월27일 일본 오사카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성사된 이후 6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북미 강대강(强對强) 대치로 조성된 한반도 긴장감 해소를 위한 중국의 역할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최근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방한 당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중요한 기로를 맞이하고 있다"며 중국의 관심을 당부한 바 있다.

반대로 시 주석은 한중 관계 개선을 명분으로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필요성을 거론할 가능성이 있다.

시 주석은 지난 6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한국의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들이 검토되길 바란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베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은 지난해 9월 뉴욕 유엔총회 계기로 성사된 이후 1년 3개월 간 성사되지 않고 있다.

지난달 태국 방콕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3 정상회의 직전 문 대통령의 즉석 제안으로 11분 간 '깜짝 회담'이 이뤄졌지만 공식 한일 정상회담은 아니었다.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 되면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 철회를 비롯해 화이트리스트(수출 간소화 우대국 명단) 복원 조치 등이 주요 의제로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지난달 22일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복원 재검토를 전제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의 조건부 연장을 결정한 바 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동아시아 평화, 관계 개선, 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08년 처음 출범했다. 매년 3국이 돌아가면서 개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2015년 6차 회의(서울) 이후 2년 간 중단 됐었다.

지난해 5월9일 도쿄에서 열린 7차 회의 이후, 1년7개월 여 만에 중국 개최가 확정됐다.
오는 23~25일 중국 청두(成都)에서 8차 회의가 열린다. 이번 한중일 정상회의에는 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 아베 총리가 참석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중국·일본과의 양자 정상회담 추진 상황과 관련해 "현재 조율 중에 있기 때문에 마무리 되면 말씀드리겠다"면서 "정상회담 의제 등에 대해서도 오늘 말씀드린 정도 이외에 구체적인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