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美 안보리 소집, 北은 경거망동 말길

북한의 새로운 도발에 대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11일(현지시간) 열린다. 미국이 회의 소집을 요구하면서다. 북측이 핵·미사일 관련 실제 도발을 하기 전이라 이례적인 조치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그간 안보리 결의 위반사항인 북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사실상 눈감아왔기 때문이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레드라인을 넘어설 기미가 보이자 긴급대응에 나선 형국이다.

연말을 앞두고 북·미 관계는 '로켓맨'이니 '늙다리'니 하며 양측 정상을 직격하는 막말을 주고받던 2년 전으로 되돌아간 느낌이다. 북측이 미사일발사장 동창리에서 '중대 시험'을 한 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도발하면) 모든 것을 잃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북측은 "재앙적 후과를 보기 싫거든 숙고하라"(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며 제재부터 풀라고 겁박했다. 전문가들은 북측이 인공위성으로 포장한 ICBM 발사나 '컴퓨터 시뮬레이션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을 점친다.

그 어느 쪽이든 미국이 용인할 수 없는 마지노선일 것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10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장거리미사일 시험과 핵실험을 않겠다고 했다"고 상기시켰다. 북한이 그런 '새 길'을 선택한다면 지금보다 더 강화된 국제제재에 직면할 게 뻔하다. 공해상에서 대북 선박검색 강도를 높이고 유류공급량을 더 축소하는 방안 등이 구체화되면서다. 북한 정권이 막다른 골목으로 내닫지 말고 미·북 실무협상 테이블로 돌아와야 할 이유다.

북한이 이번에 동창리에서 ICBM 엔진시험을 했다는 게 정설이다. 사실이라면 국제사회를 상대로 '비핵화 쇼'를 벌이면서 줄곧 핵·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해 왔다는 말이다. 미국 본토를 위협할 수준이 아니라면 괜찮다는 자세를 보이던 트럼프 정부가 뒷북 대응에 나선 배경이다.
그렇다면 이제라도 빈틈없는 한·미 공조로 북한의 궤도 이탈을 막아야 한다. 대놓고 레드라인을 넘으려는 북측의 눈치를 보느라 대북제재망을 느슨하게 해서는 곤란하다. 문재인정부는 지금은 북핵 해결의 중재자가 아니라 당사자로 나서야 할 시점임을 유념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