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기장군 “부군수 자체 임명” 강행.. 부산시와 대립각

기장군 “부군수 자체 임명” 강행.. 부산시와 대립각
▲ 부산 기장군청의 모습

【파이낸셜뉴스 부산】 부산 기장군의 '부군수 임명권’을 높고 부산시와 기장군의 갈등이 일촉즉발의 상황에 놓였다.

13일 기장군은 내년 1월 1일부터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윤포영 부군수의 후임을 군 내부에서 자체 승진 절차를 통해 선발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군은 이날 부군수에 대한 임명권은 여전히 고수하면서도 지금까지 이어온 시 군의 상호 간 기술직 인사교류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군은 전날 시가 공식 공문을 전달받지 못했다고 한 점을 의식한 듯, 바로 다음날 이와 같은 내용을 담아 정식 공문을 시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앞서 오규석 기장군수는 지난 2018년 7월 23일부터 올해 10월 16일까지 부산시청 앞에서 매주 화요일 '부군수 임명권 반환 촉구'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당시 오 군수는 “부군수 임명권을 기장군민들에게 돌려주지 것이 안타깝다”며 “부군수 임명권은 지방자치법에 명백히 보장된 군수 권한”이라고 재차 주장해왔다.

이에 따라 이제 공은 시로 넘어왔다.
군이 공식 공문을 보낸 만큼 향후 시가 어떠한 대응을 해올지 이목이 쏠린다. 그동안 시는 광역자치단체 정책연계와 인력 균형 배치, 지방행정 발전 등을 위한 인사교류는 필수적인 제도라고 설명하면서, 이는 기초 자치단체장의 인사권 침해라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다만 오는 16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하는 만큼 향후 오 군수의 총선 출마 여부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여지가 커 보인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