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고대영 부산의원 “‘미세먼지 저감산업을 부산의 미래 먹거리 삼아야”

고대영 부산의원 “‘미세먼지 저감산업을 부산의 미래 먹거리 삼아야”
▲고대영 의원(영도구1)

【파이낸셜뉴스 부산】 부산광역시 도시안전위원회 고대영 의원(영도구1)이 “부산시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 있는 ‘미세먼지 저감산업’을 육성하여 해양수도 부산의 먹거리로 삼아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고 의원은 13일 부산시의회 제282회 정례회 3차 본의회 5분자유발언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고 의원은 이날 부산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세계보건기구(WHO)의 허용 기준치 2배에서 3배까지 높게 검출되고 있다며 시민안전을 위해 창의적인 미세먼지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부산은 해양을 끼고 있어 대부분 시민이 공기가 청정 할 것이라 믿고 있지만, 사실 서울보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다”면서 “이런 현실을 감안할 때 단기간 광범위한 대기질의 미세먼지 저감에 대해서는 한계가 있지만 그렇다고 시민들의 실내환경 공간마저 소극적인 공기질관리로 시민건강권 마저 위협해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지난 11월 고 의원은 ‘부산광역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일부개정’ 조례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경로당 등 취약한 계층을 위한 미세먼지 보호·지원하기 위한 법제화 규정을 마련했다.

그는 공기청정기 ‘성능’에 대한 체계적인 공개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경쟁력 있는 ‘세계 최고의 공기청정기’를 발굴하여 시민들의 실질적인 공기질 개선에 기여하고, 세계시장 수출도 지원해 나가야 한다”라고 촉구하면서, “성능이 부실한 공기청정기 도입으로 시민건강 피해와 예산 낭비가 없도록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세계 최고의 공기청정기 발굴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서울시의 사례를 들며, 강남구의 아스팔트 도로 100m에 이산화티타늄(TiO2) 촉매를 섞어 재포장하여 광촉매작용에 의한 미세먼지 저감효과를 실험하면서 도로 위 대기 상에서 미세먼지 10%가 저감되는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주변 건물에 이산화티타늄 도색 등을 통해 미래 먹거리로 서울식 '미세먼지 절감산업' 차별화를 실현 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에 반해 우리 시는 어떤 차별화된 계획을 통해 ‘부산발 미세먼지 저감산업’을 제대로 육성하고 있는지 되물었다.

특히 그는 시가 실질적인 미세먼지 배출 저감량을 제대로 분석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고 의원은 “시가 추진하고 있는 미세먼지 배출원별 저감대책인 선박 및 항만분야, 도로 및 자동차 분야, 공단 등 공장관리, 공사장 관리 등에서 미세먼지 저감 산업육성을 위한 지표 마련이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고 의원은 “시가 열악한 초미세먼지 환경을 오히려 기회로 삼아 변화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차별화된 미세먼지 저감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준비하지 않으면 더 이상 세계시장의 중심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여 ‘해양수도 부산의 먹거리’로 삼아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