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北 '성탄 선물' 예고에 한반도 긴장…美 정찰기 4대 동시 출격

조인트스타즈·리벳조인트·글로벌 호크·코브라볼 비행

北 '성탄 선물' 예고에 한반도 긴장…美 정찰기 4대 동시 출격
【서울=뉴시스】 미국 공군이 운용하는 감시·정찰기 RC-135V 리벳 조인트. (미 공군 홈페이지)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미 공군 정찰기 4대가 25일 새벽 한반도 상공에서 정찰과 감시 활동을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이 연말 시한을 제시하며 비핵화 협상에서 미국의 태도 변화를 요구하고, '크리스마스 선물'을 경고한 가운데 미 당국이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대비해 감시 태세를 강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군용기 비행을 모니터링하는 에어크래프트 스폿(Aircraft Spots) 트위터 계정에 따르면 이날 새벽 미국 공군의 E-8C 조인트스타즈, 리벳 조인트(RC-135W), RQ-4 글로벌 호크, 코브라볼(RC-135S) 등 4대의 정찰기가 북한의 지상과 해상을 정밀 감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상감시정찰기 E-8C 조인트스타즈와 RC-135W는 각각 한반도 상공 3만1000피트(9.4km)에서 식별됐다.

조인트스타즈는 고성능 영상레이더(SAR)로 250㎞ 이상 거리를 탐지하고 지상표적 600여 개를 동시에 추적 감시할 수 있다. 고도 9~12㎞ 상공에서 북한 해안포·장사정포 진지, 전차부대 등 지상병력 및 장비 움직임을 탐지 가능하다.

전자정찰기 RC-135W 리벳조인트는 신호 정보를 전문적으로 수집 및 분석하는 정찰기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의도나 무력 도발 동향을 파악하는 임무 등을 맡고 있다. 한반도 전역의 통신·신호를 감청하고 발신지 추적이 가능하다.

北 '성탄 선물' 예고에 한반도 긴장…美 정찰기 4대 동시 출격
[서울=뉴시스]USAF RC-135S 62-4128 SLIME99 departed Kadena at 1430Z - Sea of Japan mission (그림/에어크래프트스폿 캡처) photo@newsis.com
미 공군의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 호크도 한반도 상공 5만3000피트(16.2km)에서 정찰 활동을 벌였다. 글로벌 호크는 20㎞ 상공에서 레이더와 적외선 탐지 장비 등을 통해 지상 30㎝ 크기 물체까지 식별해 사진을 찍어 보낸다. 최고 속도는 시속 629㎞, 착륙 없이 날 수 있는 최대 거리는 2만2779㎞, 체공 시간은 30시간 이상이다.

탄도 미사일 발사 징후와 궤적을 추적하는 RC-135S도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주일미군 공군기지에서 이륙해 동해 상공을 비행했다. 미 공군 제55비행단은 코브라볼을 3대 운영하며, 이 가운데 2대가 오키나와에 집결했다. 주일 미군의 KC-135R 공중급유기도 이날 주일 미군기지에서 연료를 채워 정찰기 지원을 위해 동해 상공으로 출동했다.


북한 외무성의 리태성 미국담당 부상은 지난 3일 담화를 통해 "우리는 연말 시한부가 다가온다는 점을 미국에 다시금 상기시킨다"며 "남은 것은 미국의 선택이며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선물을 무엇으로 선정하는가는 전적으로 미국의 결심에 달려 있다"고 경고했다.

이후 북한은 동창리 엔진 시험장으로 불리는 서해 위성 발사장에서 이달 초 두 차례에 걸쳐 '중대한 시험'을 단행하며 긴장 수위를 높였다. 일각에서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위성 발사체 발사 등 도발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나 비핵화 협상 중단, 핵무기 보유국 지위 강화 등을 담은 새로운 대미 강경 정책 노선을 시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