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한진家 오너리스크, 대체 언제까지 이러려나

한진가(家)에서 볼썽사나운 일이 속출하고 있다. 남동생과 누나가 경영권을 놓고 다투더니 이젠 아들과 어머니가 성탄절에 충돌했다. 어머니가 사는 서울 평창동 집은 유리창이 깨지고 마루엔 파편이 뒹굴었다. 호사가들은 남매의 난이 모자의 난으로 판이 커졌다고 입방아를 찧는다. 한진그룹 오너가의 민낯에 혀를 차지 않을 수 없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은 30일 공동사과문에서 "크리스마스에 이 고문 집에서 있었던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조 회장은 어머니인 이 고문께 곧바로 깊이 사죄를 했고, 이 고문은 이를 진심으로 수용했다"고 말했다. 사과문은 딱 세 문장이다. 서둘러 사태를 봉합하려 한 느낌이 든다.

한진가는 세상 물정을 너무 모른다. 역대 재벌 중에 한진가만큼 사회적 지탄을 받은 곳이 또 있을까. 지금도 국민들은 땅콩회항, 물컵·오너 갑질을 똑똑히 기억한다. 더구나 내년 3월엔 조원태 회장의 한진칼 사내이사 임기가 만료된다. 한진칼은 그룹 지주사로, 지분구조로 볼 때 조 회장의 재선임은 굳은자가 아니다. 사정이 이렇다면 지금은 오너가가 자숙하면서 단합된 모습을 보여도 시원찮을 판이다. 하지만 현실은 거꾸로다.

다른 재벌과 비교해도 한진 내분은 유별나다. 덩치가 더 큰 삼성(이재용), 현대차(정의선), LG(구광모)라고 왜 가족 간 경영권 갈등이 없겠는가. 하지만 그룹 경영이라는 대의를 위해 서로 양보하고 인내한 덕에 3대 그룹은 순조롭게 경영권 승계를 사실상 마무리했다.

기업, 특히 상장사는 더 이상 개인 소유물이 아니다. 능력에 따라 경영권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 멀리 갈 것도 없다. 지난 3월 대한항공 주총에서 당시 조양호 회장은 국민연금 등의 반대로 사내이사 연임에 실패했다.
세줄짜리 공동사과문은 봉합에 불과하다. 성탄절 충돌의 단초가 된 남매의 난은 현재진행형이다. 이른 시일 안에 조원태·조현아·조현민 세 남매가 진정성을 담은 합의문을 내놓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