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쪼그라든 수출 '반도체 천수답' 구조 바꿔야

지난해 수출이 전년 대비 10.3% 감소했다. 연간 수출이 두자릿수 감소를 보인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남아있던 지난 2009년(-13.9%) 이후 꼭 10년 만이다. 2018년 12월 처음 감소세로 돌아선 이후 13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사실도 찜찜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경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지난해 수출이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로선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반도체 등 주력 수출품목 20개 중 14개 품목이 부진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 특히 한국 수출의 5분의 1을 책임지는 반도체 수출이 25.9%나 줄어든 점이 뼈아팠다. 이 밖에도 컴퓨터(-20.6%), 무선기기(-17.6%), 디스플레이(-17.0%), 석유화학(-14.8%), 석유제품(-12.3%) 등도 두자릿수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전체 수출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 수출물량이 16.0% 감소하면서 최악의 수출부진을 부채질했다.

월별 감소폭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점은 그나마 위안거리다. 지난해 12월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5.2% 감소하면서 낙폭이 둔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부진에 허덕이던 대(對)중국 수출이 3.3% 증가하면서 14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하고,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신남방 지역 수출비중이 처음으로 20% 선을 넘어선 것도 긍정적 신호로 읽힌다. 그런 점에서 새해 첫날 정부가 무역금융 및 해외마케팅 예산 60% 이상을 올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집행하는 등 수출 플러스 전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힌 것은 적절해 보인다.

하지만 낙관은 금물이다. 정부는 올 1·4분기 중 수출이 플러스로 돌아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경제전문가들의 전망은 여전히 신중하다. 정부는 당초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출이 회복될 것으로 봤다.
그러나 정부의 예상은 보기좋게 빗나갔다. 위기돌파를 위한 해법은 지금이 위기상황임을 스스로 인정할 때 비로소 나온다. 낙관적 전망만으론 위기를 뛰어넘을 수 없다는 사실을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