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우한 교민 추가 귀국 조치 서두르는 게 옳다

중국 우한이 발원지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누적 사망자 수가 9일 오전 현재 811명을 기록했다. 2002∼2003년 당시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망자 수 774명을 훌쩍 넘어선 것이다. 특히 중국 내에서 미국인과 일본인도 1명씩 사망했다. 블룸버그 등 외신들이 중국 내 확산 가능성을 우려하는 배경이다. 정부가 중국에 체류 중인 우리 교민과 방문객을 보호하는 데 전력을 기울일 때다.

이날 현재 신종 코로나 누적 확진자는 전 세계적으로 3만7500여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중국 본토에서 발생한 확진자가 3만7198명으로 대종을 이루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아직 세계적 대유행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지만, 적어도 중국 내에서는 감염증의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셈이다. 더욱이 우한과 후베이성은 이미 넘쳐나는 환자들을 진단·치료하기 위한 의료인프라조차 태부족인 게 현실이다. 중국 정부나 WHO의 희망적 장기전망에 기대어선 곤란한 이유다.

그래서 후베이성 등 중국 내 감염 위험도가 높은 지역에 우리 국민을 방치해선 안 된다고 본다. 국내에서도 9일 25∼27번째 확진자가 추가됐지만, 중국에 비해선 상대적으로 감염자 격리와 치료가 잘 진행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 30일과 31일 각각 우한에 전세기를 보내 교민 701명을 귀국시킨 바 있다. 하지만 아직도 후베이성 일대에는 어린이, 임신부 등을 포함한 한국인과 가족 등 약 200명이 남아 있다.

마침 중국 정부가 우한에 체류 중인 한국 교민의 중국인 배우자도 한국행 전세기 탑승을 허용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정부가 교민을 실어나를 임시항공편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니 다행이다.
더군다나 중국 정부조차 후베이성을 포함해 12개성 76개 도시를 대상으로 4억명의 이동을 제한하는 비상조치를 취하는 판이다. 그렇다면 우리도 이 지역 출신 중국인 방문객 입국제한 조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문재인정부는 중국 정부의 눈치를 본다는 오해를 자초하지 말고 당분간 신종 코로나 확산 차단을 최우선 국제 과제로 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