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2월 국회, 민생 돌볼 마지막 무대다

4·15 총선을 앞두고 2월 임시국회가 17일 막을 올렸다. 30일간 열리는 이번 회기는 20대 국회의 사실상 마지막 입법 무대다. 하지만 총선이 두 달도 남지 않은 시점이라 사뭇 걱정스럽다. 정권 심판론을 부르짖는 야권과 야당 심판론을 앞세우는 집권여당이 사사건건 부딪칠까 봐서다. 이로 인한 파열음으로 민생고를 겪고 있는 각계 국민의 하소연이 파묻혀선 안 될 말이다.

사실 여야 간 갈등요인은 이미 첩첩이 쌓여 있다.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등 범보수 야권이 합친 미래통합당은 청와대의 울산시장선거 개입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 탄핵을 요구하고 있다. 여당은 이를 정치공세로 일축하면서 검찰개혁 후속 조치로 맞불을 놓을 태세다. 내달 5일 처리될 예정인 선거구 획정도 여야가 인구 상·하한선이라는 뇌관을 아전인수로 건드리다간 폭발할 수 있는 이슈다.

그러나 지금 여야가 선거판이란 콩밭에만 마음을 두고 있을 때인가. 당장 코로나19 대응이 발등의 불이다. 18일 대구에서 해외여행력이 없는 31번째 환자가 확인되면서 지역사회 곳곳에서 불안감이 번지는 상황이다. 국회가 검역법이나 의료법 개정안 등을 속히 처리하는 것은 물론 매출이 격감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애로를 해소하는 데 앞장서야 할 이유다.

그렇다고 여야가 선거개입 의혹 규명이나 검찰개혁 방안 마련 등에 손을 놓고 있으란 얘기는 아니다.
입법부가 정치 현안을 둘러싼 공방에만 몰두하느라 민생을 뒷전에 놓는 구태를 답습해선 곤란하다는 뜻이다. 가뜩이나 20대 국회는 입법률이 역대 최저였지 않은가. 그래서 이번에 상임위에 계류된 244개 법안 중 순수 민생법안을 골라내 최우선적으로 처리한다면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일부라도 씻을 수 있을 법하다. 여야는 주52시간근로제 보완입법과 민간투자활성화법, 미세먼지감축법 등 '선거 포퓰리즘' 혐의에서 자유로운 안건부터 2월 국회 회기 중 반드시 처리해 유종의 미를 거두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