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윤석헌 "우리·하나 CEO DLF 징계, 인사개입 아냐"

윤석헌 "우리·하나 CEO DLF 징계, 인사개입 아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송상현 기자,김도엽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0일 DLF(파생결합펀드) 사태와 관련해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겸 우리은행장과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에 대한 중징계(문책경고) 결정을 두고 인사개입이라는 지적에 대해 "전혀 아니다"라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고경영자(CEO) 징계로 인사에 개입한 형태가 됐다'는 김선동 미래통합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윤 원장은 "인사 문제는 어디까지나 이사회와 주주들이 알아서 할 일이지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 할 것은 없다"며 "거기에 선은 그어있는 상황이며 이에 대한 입장은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은행 최고경영자에 대한 중징계가 인사개입으로 비칠 수 있는데 대해선 "(시장에 인사에 개입한다는) 시그널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였다"면서도 "차제에 확실한 시그널을 시장에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희도 혼이 많이 났다"며 "차제에 경영판단의 책임이 경영의 이슈이기에 이에 대한 책임은 분명히 지적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이 모든 것보다 크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금감원이 금융위에 건의했던 우리·하나은행 과태료가 금융위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에서 감경된 것이 '시장에 잘못된 시그널(신호)를 줄 수 있다'는 지적에는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에서도 그 부분에 갑론을박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증선위 시각과 다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그쪽에서 감액을 하는 시각을 갖고 있으면 저희 나름대로 수용하고 존중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본다"면서 "양 기관의 기준이 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 달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