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줄줄이 문닫는 유통점포, 일자리가 문제

경기에 민감한 유통·소비 현장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코로나19 공포에 백화점·마트 등이 줄줄이 휴점에 들어가면서 이로 인한 영업타격이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1·4분기 최소 1조원대 손실을 내다보고 있다.

코로나발 충격이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를 극한의 시험대에 올리고 있긴 하지만 매출 경고음은 이미 오래전부터 울려퍼지고 있었다. 국내 1위 유통기업인 롯데쇼핑이 최근 대규모 점포정리를 발표한 것은 이를 단적으로 말해준다. 롯데쇼핑은 전국 백화점·슈퍼·마트 오프라인 점포 700개 중 30%에 해당하는 200여개를 3년 내 정리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누적된 고통의 결과에 해당한다. 앞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은 이마트, 홈플러스 등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문제는 대형 유통업체들의 점포정리가 가져올 일자리 붕괴다. 롯데쇼핑이 구상 중인 구조조정만으로 5만개 이상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마트, 홈플러스까지 합세할 경우 그 여파는 치명적이다. 정리대상 마트가 전국에 걸쳐 있는 것을 감안하면 지역경제 붕괴 걱정도 해야 한다. 지역 협력사나 관련 중소상인에게까지 연쇄 타격이 이어질 수 있다.

지금 대형마트의 위기는 정부의 근시안적인 규제 영향이 컸다는 점을 새겨봐야 한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위협한다는 이유로 2012년부터 강행한 '월 2회 의무휴업' 같은 낡은 규제가 대형마트 경쟁력을 앗아간 건 주지의 사실이다. 그간 이로 인해 입은 매출손실이 30조원에 달한다는 분석도 있다. 의무휴업 조치가 국내 유통업 전체의 경쟁력을 높여준 것도 아니었다. 전통시장 매출이 미미한 수준 증가하긴 했지만 마트 납품업체의 매출은 현격히 줄었다. 그사이 눈부신 성장을 보인 곳은 오히려 외국계 온라인 유통채널이다.
심야영업 제한 규제도 오프라인 마트의 발목을 잡고 있다.

지금 우리 경제 곳곳이 정부의 낡은 잣대와 족쇄로 신음하고 있다. 별 실효도 없는 규제가 걷혀야 기업도 살고, 일자리도 산다는 걸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