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코로나 국난’ 극복에 힘 모으자

책임 공방보다 수습이 먼저
특유의 단결DNA 발휘할 때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찮다. 27일에도 대구·경북 지역에서만 수백명이나 무더기로 늘어나면서 국내 확진자는 증가세가 꺾이지 않았다. 이로 인해 국정 전반에 비상등이 켜졌다. 한·미 연합훈련이 연기되는가 하면 소수지만 전문가들이 이대로 가면 0%대 성장률에 그칠 것으로 점칠 정도다. 여행사나 외식업 줄폐업에서 보듯 국민의 일상도 불안정해졌다. 이쯤 되면 미증유의 '코로나 국난'이 걱정되는 단계다.

그렇다고 온 국민이 여기서 좌절할 까닭은 없다. 무엇보다 우리에겐 국가적 위기가 닥치면 똘똘 뭉치는 전통이 있다. 국민 각자의 핏속에 면면히 흐르는 '단결 유전자'가 이번 사태로 다시 발현되고 있어 다행이다. '코로나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대구로 경향 각지에서 성원이 답지하고 있어서다. 의료인력이 부족하다는 대구의사회장의 호소에 전국 의료진 260여명이 자원봉사를 신청했단다. 삼성·현대차·SK·LG·롯데 그룹 등 대가 없이 성금과 물품 등 병참 지원에 나선 기업들도 현대판 의병일 듯싶다.

물론 사태가 이 지경으로 악화되기까지 정부의 초동 대응에 문제는 있었다. 대통령까지 나서 "곧 종식될 것"이라며 사태를 오판하거나, 중국발 입국자 전원 격리를 건의한 감염학회 등 전문가의 고언을 귓등으로 흘린 정부의 책임이 가볍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확산 책임을 놓고 날 선 공방을 벌일 때는 아니다. 다수 국민은 그렇게 해서 상호불신을 키울 게 아니라 사태가 속히 수습되기를 간절히 바랄 것이다. 감염이 두려워 종종걸음으로 귀가를 서두르는 샐러리맨이나, 손님이 끊겨 비명을 지를 힘마저 잃은 소상공인들이나 그 점에선 매한가지다.

더군다나 40여개국이 한국을 코로나 위험지역으로 꼽는 등 내우와 외환이 겹치고 있는 상황이 아닌가. 정치권도 과도한 정쟁은 지양하고 '코로나 협치'를 이루라는 국민의 여망에 부응해야 한다. 마침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코로나 사태에 따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8일 국회에서 만난다. 4당 공히 4월 총선 표밭이 눈에 어른대는 시점이긴 하다.
그렇다 하더라도 코로나 불길을 잡는 일이 급선무임을 명심해야 한다. 여야는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 하나라도 서둘러 편성하는 데 합심하기 바란다. 정부의 책임은 나중에 따지더라도 지금은 우리 공동체의 안전 확보가 최우선 순위가 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