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美 입국금지도 안심 못해, 선제 총력대응 나서길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우려하며 한국인 입국을 사실상 금지했다. 2주간 격리·무비자 입국 중단 등의 제한조치라고 밝혔으나 내용으로 보면 한국인 입국은 막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이 과정이 너무나 전격적으로 이뤄졌다는 점, 그리고 일본 언론 보도 전까지 전혀 눈치도 못 챈 우리 외교부와 정부는 뒤늦게 경악하며 대책마련에 분주한 모습이 기막히다. 정부는 강한 유감을 표명한뒤 사증 효력정지, 여행경보 상향으로 맞불대응하겠다고 6일 저녁 공식 발표했다.

일본은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초기대응 실패로 국가 이미지가 크게 훼손됐다. 오는 7월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이 행사를 과연 제대로 치를 수 있을지도 장담 못한다. 지금이라도 강한 조치를 내놔야 한다고 판단한 모양인데 그 첫 대상이 우리라는 게 결코 편하진 않다. 협의없는 일방적 조치였으니 우리측 맞대응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일본에만 즉각적 대응이라는 인상도 준다.

지금 보다 절실하게 돌아봐야 하는 것은 우리의 외교 능력이다. 한국인에게 빗장을 걸어 잠그는 나라가 자고나면 쏟아진다. 세계 약 200개국 가운데 한국인 입국금지 또는 입국제한에 나선 곳이 100곳이 넘는다. 한국인 입국제한국을 두고 "방역조치가 안된 투박한 나라의 조치"라는 강경화 외교장관의 말은 누가 봐도 투박하다.

3위 교역국 일본 입국이 가로막히면서 산업계는 초비상이다. 수출·투자 등 사업 전반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사태가 오래갈 경우 부품·소재 조달에서도 차질이 생겨 국내 주력산업이 휘청할 수도 있다. 더 큰 걱정은 미국마저 입국제한을 강행할 경우다. 미국 정부는 입국 전 의료검사 수준의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상황이 악화되면 더 센 카드를 내놓을 수 있다. 지금 미국 내 확진자 수는 200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도 12명에 이른다. 한국인 입국금지 카드는 이미 백악관의 논의 테이블에 놓여 있다는 말도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한국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뭔가 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미국까지 입국제한에 가세하면 한국 경제는 재앙을 맞을 것이다. 미국을 따라 나머지 국가들도 줄줄이 문을 닫을 공산이 크다. 경제는 말 그대로 이제껏 가보지 않은 길을 걷게 될지도 모른다. 지난해 우리나라 대미교역 규모는 1352억달러였다. 미국과의 경제·외교를 비롯한 각종 교류 루트가 봉쇄될 경우 어떤 상황에 처할지는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올해 한국 경제의 성장률 전망치를 1.1%로 떨어뜨렸다. 이젠 성장률 2%는커녕 1% 지키기도 버겁다. 미국 가는 길마저 막히지 않도록 청와대와 외교부가 총력을 다해주기 바란다.